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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 덕에 경기도에도 웃음꽃 활짝

하반기에 강원도와 동계올림픽 상생협력 추진 문화·관광·교통 인프라 확충 등 공동이익 극대화

작성자한상희
gnewshan@gmail.com
2011.07.19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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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힘을 보태온 경기도가 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에 따라 문화·관광·교통 인프라 등을 구축하고 강원도와 상생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3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강기창 강원도지사 권한대행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상생협약을 맺은 후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힘을 보태온 경기도가 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에 따라 문화·관광·교통 인프라 등을 구축하고 강원도와 상생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3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강기창 강원도지사 권한대행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상생협약을 맺은 후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 G뉴스플러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힘을 보태온 경기도가 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에 따라 강원도와 상생협력을 추진한다.

도는 올 하반기 내로 강원도에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 실무협의 구성 등의 내용을 담은 상생협약 추진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도의 이번 방침은 정부가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특별법을 제정하고 교통인프라 구축 등에 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강원도와의 상생 협력을 강화해 양 도간 공동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동계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강원도의 부족한 교통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도는 철도망 조기 구축과 도로 신설을 제안할 방침이다.

현재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따라 추진 중인 KTX 수서~평택간 사업, 일산~수서간 GTX, 성남~여주선, 원주~강릉선, 수서~용문선, 여주~원주선 등 4개 일반 철도가 평창과 관련된 사업이다. 따라서 도는 KTX와 GTX를 활용해 수도권에서 평창까지 2시간 내 이동이 가능한 철도망 구축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인천공항~안양~성남~광주~원주~강릉을 잇는 총연장 252km의 최단거리 동서 고속도로망 건설도 제안한다. 도는 제2경인 안양~성남 연결 구간 21.82km,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24.9km, 광주~원주간 제2영동 고속도로 56.95km의 조기 건설을 통해 이 고속도로망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접경지역인 양평~횡성간 국도 6호선 확장, 김포~파주~연천~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을 잇는 총 연장 263.9km의 동서평화관광로 국도 지정과 도로개설도 강원도와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관광·교통 등 관련 분야 전반에 대한 정책 검토를 거쳐 실행에 옮길 방침이다. 우선 도내 체육시설과 숙박시설을 활용해 동계올림픽 선수단 훈련캠프를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도는 현재 리조트와 연계된 7개 시·군 8개 스키장을 비롯해 빙상장 6곳 등 국제 규격의 경기시설과 쾌적하고 저렴한 숙박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동계 올림픽 기간 동안 늘어나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리조트·스파·호텔 등 도내 관광업계와 도, 관광공사 등으로 구성된 유치협의회를 마련해 관광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가평·여주 등 강원도 접경지역의 관광자원을 개발해 동계 올림픽 관광 수요를 뒷받침한다는 전략이다.

바닷길을 연계한 관광상품도 개발한다. 화성에 조성되는 유니버설리조트와 경인아라뱃길을 연계한 평택항 크루즈 상품, 한·중·일 바닷길을 통한 크루즈관광 동계올림픽 상품, 평택항~유니버설리조트~경인아라뱃길 등으로 구성된 크루즈 관광코스 개발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도는 강원도와 2007년부터 세 차례에 걸쳐 광역행정상생협약을 맺고 접경지역 제도개선 추진, 한강 수계 공동관리 추진, 동·서 연계 교통망 확충 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군사시설 보호법 개정을 이끌어내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지난 3월에는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상생협력을 맺고 홍보지원 등 17개 사업을 추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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