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지 cheejiii@naver.com
2017.11.17
[앵커멘트] 최근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대중교통 무료화를 들고 나왔습니다. 경기도는 불참의 뜻을 밝히고, 자체 대책을 내놨습니다. 경기지역의 경유버스를 모두 전기버스로 바꾸겠다는 내용이 핵심으로, 근본 대안을 마련하는 데 고심한 듯 보입니다. 한선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최근 서울시의 미세먼지 정책에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대중교통 이용을 무료로 하겠다는 것.
하지만 1년에 15일만 시행한다고 가정해도 한 해 평균 1천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 상황.
대기질 개선 효과는 크지 않고 엉뚱한 곳에 세금이 쓰이게 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타 지자체들이 함께 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여러 이유 중 하납니다.
경기도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불참의 뜻을 분명히 밝히고, 경기도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싱크] 남경필 / 경기도지사
“서울시의 주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하는 근본책이 아닙니다. 그래서 경기도는 이에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경기도는 별도의 대책을 꾸준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크게 세 가지가 핵심.
우선 올해부터 10년 동안 순차적으로 도내 경유버스 4천여 대를 모두 전기버스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차고지 안에 충전시설을 만들 예정.
이 충전기는 일반 시민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경기지역엔 김포시에서만 20대가 운행 중입니다.
[인터뷰] 이문규 / 김포시 버스업체 차장
“실 운행을 해본 결과, CNG(천연가스) 대비 30%의 효과가 있었고 그 유류비 절감 효과가 수익으로 창출되고 있습니다.”
또 내년부터 2년간 9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05년 이하 화물차 5만여 대를 조기 폐차하겠단 계획입니다.
이 밖에는 매연저감장치와 LPG엔진 개조를 위한 비용도 지원할 방침.
경기도가 내놓은 정책 모두 근본적인 대기질 개선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경기GTV 한선지입니다.
< 영상취재 : 손병희 최홍보 , 영상편집 : 윤지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