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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의회 도시환경위원들, 양방향 역지사지 현장체험
道의회 도시환경위원들, 양방향 역지사지 현장체험
20일 안산시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서 폐수방지시설 지도단속 등
의정활동 | 2017.03.21 10:49
경기도공단환경관리사업소는 20일 오후 안산시 초지동에 위치한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에서 도의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방향 역지사지易地思之 현장체험’을 실시했다. ‘양방향 역지사지 현장체험’은 공무원, 환경기술인들이 서로 역할을 바꿔 현장체험을 하는 체험프로그램으로 애로사항을 이해하고 개선책을 도출하는 현장공감 행정을 구현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이날 현장체험은 지난 2월 도의회 임시회에서 진행된 공단환경관리사업소 업무보고 자리에서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이 “업무보고도 필요하지만 현장을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이효경위원장·진용복간사·김영협·박동현·박재만·송순택·박순자·조재욱 의원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상희 의원 등 도의원 9명, 공단환경관리사업소 직원 1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장체험은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 사업현황 브리핑 ▲폐수방지시설 지도단속 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강선규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 전무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직접 현장을 방문해주신 위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 오늘 현장체험을 통해 폐수처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 전무이사는 이어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 사업장을 소개하고 사업현황을 브리핑했다.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은 지난 1986년 서울 중부염색공업협동조합에서 분리되면서 창립된 폐수처리 사업장이다. 이후 폐수처리 핵심시설인 물재생센터를 설립했으며 두 차례에 걸친 증설공사를 통해 현재 하루 100만 톤이 넘는 폐수를 처리하는 대규모 사업장으로 성장했다. 이어 도의원들의 지도단속 체험이 진행됐다. 의원들은 사업장을 돌며 폐수배출시설의 미신고 시설 설치 및 외부누수 등에 대한 육안 검사를 실시했다. 또한 사업장 외부로 자리를 옮긴 의원들은 사업장 직원들과 함께 인근에 위치한 우수 맨홀을 열고 폐수 유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간이실험도 했다. 이후 공장 외부시설을 둘러보며 폐수에 공기를 유입하는 폭기조, 오염물을 응집시키는 응집조, 응집된 미생물이 침전하는 침전조 시설 등에 대한 점검 및 단속도 완료했다. 이효경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은 “현장에서 이렇게 힘들게 일하고 있다는 것을 오늘에서야 알았다. 현장방문을 토대로 처우를 개선시키는 방안들을 마련할 것”이라며 “도의회가 나서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 이사는 “시설 점검을 통해 낙후된 시설, 오래된 설비 등 열악한 환경을 도에 알릴 수 있었다. 앞으로 도의 지원을 받아 신규 시설을 추가 증설하는 등 발전된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들은 이날 오전 안산 스마트허브 전망대를 방문해 산업단지 현황을 점검했다.
“지방의회 강화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돼야”
“지방의회 강화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돼야”
경기도의회, 13일 ‘지방의회 발전과제와 미래’ 토론회 개최
의정활동 | 2017.02.14 10:34
경기도의회가 대통령 탄핵정국 아래에서 국가가 큰 흔들림 없이 유지되는 것은 지방정부가 중심을 잡고 이끌어 가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방정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종석는 원혜영 국회의원, 나라살림연구소소장 정창수와 공동으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지방의회 발전과제와 미래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중앙정부의 계속되는 통제 위주 정책으로 지방의회와 지방의원의 활동범위가 제약받고 있는 상황에서 불합리한 법과 제도의 개선 방안 모색을 통해 지방자치 발전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진표 국회의원, 박영선 국회의원,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이재은 전국지방분권협의회 공동대표 등 약 5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의회는 이날 자리에서 지방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충분히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의원 보좌관제 도입 ▲입법조사국, 예산분석국 신설 ▲자치입법권 확대 등을 제안했다. 도의회 운영위원회 간사인 조승현 의원은 “지방자치는 집행기관과 지방의회가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으며, 의회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상상할 수가 없다”면서 “일부에서 지방의원들의 전문성 부족을 지적하기도 하나 지방의원은 입법 및 법률적 역량이나 지식 수준에 의해 선출되는 것이 아니고 각 지역 주민들의 대표로 선정된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회의 중요한 역할이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임에도 인사권의 독립이 이뤄지지 않아 의원을 보좌하는 사무직원은 되돌아갈 집행부의 눈치를 보느라 소신 있게 업무를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의회에 근무하는 직원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다시 집행부로 돌아가야 하므로 전문성을 키우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의회사무처 직원들은 집행부에서 근무하는 직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고 있어 유능한 인재가 의회에 오려고 하지 않으므로 의원들은 전문적인 보좌를 받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의회는 의원 보좌관제를 도입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안했다. 조승현 의원은 “경기도의회에서는 지방자치법에 위배되는 유급보좌관제 채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2015년 1월 각 상임위원회별로 입법조사관을 한 명씩 모두 11명을 배치했다. 입법조사관 11명의 증원만으로도 배치 전과 후의 의원입법의 양이 3배 이상 차이가 나며, 조례안의 질 또한 향상 됐다”고 설명했다. 입법조사국, 예산분석국 신설과 관련해서는 “지방의회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현시점은 입법과 예산분야의 의정활동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조직의 보강이 필요한 시기”라면서 국 신설을 위해 법령의 개정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특히 지방자치법 제22조의 단서를 개정할 것을 주장했다. 지방자치법 제22조의 단서는 ‘주민의 권리 제한 또는 의무 부과에 관한 사항이나 벌칙을 정할 때에는 법률의 위임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입법권을 제한하는 것이다. 외국사례와 비교하면 극히 이례적인 것으로 자치입법권이 확대돼야 한다는 게 경기도의회의 입장이다. 조승현 간사는 “자치입법권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지방자치법 제22조의 단서를 삭제해 해석의 여지라도 확대해야 한다. 또 제22조를 보면 조례제정을 ‘법령의 범위 안에서’로 규정하고 있어 지역특성과 다양한 주민수요에 적시성 있고 능동적인 대응이 불가하므로 이를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로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공유’는 시대적 정신이다. 권력과 부의 집중으로 인한 폐해를 막아줄 대안은 바로 ‘공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회와 정부가 권력을 공유해야 한다. 또한 인사와 예산 등에 대해 과감하게 지방정부에 권한을 이양해야 한다”며 “지방의회 전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입법조사처, 예산정책처 등을 만들어 달라고 국회가 정부에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은 “오늘 이 자리는 진정으로 주민을 위해, 도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지방의원들의 활동 여건을 만들어보고자 하는 지방정부의 염원이 담긴 자리”라며 “오늘 토론회가 우리나라 지방정부 시대를 여는 기폭제가 되기를 기원하고, 앞으로 경기도의회가 자치분권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데 주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리빌딩의 핵심은 지방자치의 확립”
“대한민국 리빌딩의 핵심은 지방자치의 확립”
8일 ‘2017년 제1차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 열려
남 지사 “국가가 혼란할 때마다 지방의회와 지자체 힘으로 극복”
의정활동 | 2017.02.09 11:18
‘2017년 제1차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가 8일 오후 3시 라마다프라자 수원호텔 그랜드볼룸 3층에서 열렸다. 경기도의회 주관으로 올해 들어 처음 열린 이날 회의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윤석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양준욱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백종헌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등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 및 협의회 사무처 관계자, 경기도의회 관계자, 전국시·도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 자리에서 지방자치 확립과 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남 지사는 “1300만 경기도민을 대표해서 함께 해주신 의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국가의 리더십이 실종된 상태에서 우리 국민은 위기를 슬기롭게 넘겨야 한다. 세월호, 메르스 사태, 대통령 탄핵 등 국가가 혼란에 빠질 때마다 지방의회와 지자체의 힘으로 극복해 나갔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리빌딩의 핵심은 지방자치의 확립이다. 일자리, 복지,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자체와 의회가 힘을 합해야 한다. 경기도의 연정은 바로 권력의 공유, 지방분권이며, 연정의 목표는 국민의 행복”이라며 경기연정에 대한 관심을 요청했다. 윤석우충청남도의회 의장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현 정치상황의 해결을 위해서 헌법적 절차를 밟는 것은 우리 사회가 매우 성숙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지방자치가 우리 사회의 밑바탕을 묵묵히 지키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은 이번 회의에서 평화의 소녀상 설치 관련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규탄 결의문 채택의 건,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헌법 개정 촉구 건의의 건 등을 안건으로 제출했다. 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전국이 어수선한 가운데에서도 국민들이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힘은 17개 시도의 자치와 분권의 힘에 기인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독도에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북도의회와 상의 절차 없이 발표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본의 다양한 외교적 압박과 각종 망언들이 점점 극에 달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는 위안부 할머님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일본의 소녀상 역사 왜곡과 독도 침탈 계획 등에 더욱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의 소녀상 설치 관련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규탄 결의문안은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다케시마는 일본 땅”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이 결의문은 이날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이 제목에 이의를 제기해 본회의에서 ‘평화의 소녀상 설치 관련’을 뺀 채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망언에 대한 규탄 결의문’으로 제목을 바꾸고 본문 일부 문구를 수정해 채택됐다. 정기열 의장과 김경훈 대전광역시의회 의장이 공동 제출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헌법 개정 촉구 건의의 건’은 국방, 외교 등 국가에서 처리해야 하는 사무만 중앙정부에서 처리하도록 하고 지방이 독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주요한 업무는 지방에서 처리하도록 구분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가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들은 “지방자치는 사람으로 치면 성년의 시기를 넘어섰다. 사람이 성년이 되면 미성년 시기에 보호자의 보호를 받다가 스스로 통제하는 자율권과 책임감을 부여한다”고 말하며,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의 자유로운 조례 제정, 자주재원을 위한 구조 재편, 지방 고유사무 확대, 자율적인 인사 및 조직구성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밖에도 회의에서는 ▲대구 서문시장 화재 피해복구 지원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회장 제출 ▲심야전력 전기요금 인하 건의의 건충청북도의회 의장 제출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위한 정부지원 대책수립 촉구 건의의 건강원도의회 의장 제출 ▲국민기초생활보장 지침 개정 건의의 건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제출 ▲차기 회의장소 선정의 건회장 제출 등이 논의됐다.
정기열 의장 등 도의원들, 용인·안양서 연탄배달봉사
정기열 의장 등 도의원들, 용인·안양서 연탄배달봉사
5일 생활 어려운 가구에 연탄·김장 전달
의정활동 | 2016.12.06 14:51
정기열더민주·안양4 경기도의회 의장과 도의원,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행복을 나누는 연탄 배달부’가 지난 5일 용인시와 안양시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독거노인 등 생활이 어려운 8가구에 연탄 3,000장과 김장김치를 전달했다. 먼저 용인시자원봉사센터 봉사자 20여 명과 함께한 용인 동천동·신봉동 봉사활동에는 용인지역 권미나새누리·용인4·김준연더민주·용인6·김치백국민의당·용인7·지미연새누리·용인8 의원이 참여했다. 이어 안양시자원봉사센터 봉사자와 청소년 20여 명이 함께한 안양 비산동 봉사활동에는 안양지역 임채호더민주·안양3·조광희더민주·안양5·송순택더민주·안양6 의원이 참여했다. 도의원들은 겨울나기 필수품인 연탄과 김치를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의 고충과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기부와 봉사를 제안한 정기열 의장은 “최근 국정 혼란과 경기 침체로 기부와 봉사가 줄어들어 어려운 이웃들이 더욱 고통받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이런 기회를 마련했다”며 “따뜻하고 희망찬 경기행복시대를 준비하는 경기도의회의 작은 나눔이 연말연시에 기부와 봉사를 더욱 확산하는 불씨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최원철 씨는 “안양에 연탄 사용하는 집이 63가구가 있는데 임대료가 싼 집을 구하다 마지막에 선택하는 곳이다. 생활이 어려운 분들인데, 에너지 바우처로는 한 달 치 연탄밖에 못 산다”며 “올해는 연탄값이 17%나 오른 데다 기부도 줄어서 걱정이 많았다. 업체에서 집안 창고까지 배달하려 하지 않는데 봉사자들이 도와주니 고마워했다”고 전했다.
이나영 의원 “수원·성남 등 보통교부세 재정 피해 최소화해야”
이나영 의원 “수원·성남 등 보통교부세 재정 피해 최소화해야”
1일 2017년 본예산 예결위 심사서 당부
의정활동 | 2016.12.06 14:25
이나영더민주·성남7 경기도의원이 수원 등 6개 시·군에 관련된 2017년도 보통교부세 재정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경기도가 앞장서 조정해줄 것을 주문했다. 지난 1일 도의회 특위회의실에서 진행된 ‘2017년 본예산에 대한 예결위 심사’에서 이나영 의원은 “수원, 성남, 고양 등 6개 시·군에 대한 2017년 보통교부세 단체 여부가 아직 행정자치부로부터 내려오지 않은 상태지만, 만약 불교부단체로 지정될 경우에 대비해 6개 시·군의 재정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특히 “경기도가 조정적 역할을 해야 되는 입장이기 때문에 6개 시·군과 잘 협의해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보통교부세普通交付稅는 자치단체의 기본적인 행정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경비를 산출해 중앙에서 자치단체에 일반재원으로 분배하는 재원으로, 자치단체의 수입액이 수요액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액을 기초로 교부하는 재원이다. 현재 2017년의 경우 아직 행정자치부에서 교부단체 여부에 대한 통보가 내려오지 않은 상태다.
道의회 새누리당, 보육정책 시·군 순회 토론회 개최
道의회 새누리당, 보육정책 시·군 순회 토론회 개최
5일 용인시청서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 학부모 100여 명 참석
의정활동 | 2016.12.06 14:04
경기도의회 새누리당은 지난 5일 용인시청 컨벤셜홀에서 ‘경기도형 보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도의회 새누리당이 주관해 보육현장의 정책수요에 대한 지역별 의견을 수렴하는 시·군 순회 토론회로, 경기도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 학부모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새누리당 최호평택1 대표의원은 “누구나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보육환경과 그 속에서 행복한 학부모, 그리고 자부심을 느끼는 보육교직원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더 많은 이야기들을 듣고, 더 많은 고민들을 해나갈 것”이라며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고, 교직원은 보람을 느끼는 보육정책을 설계하기 위해 영유아와 부모의 바람을 가장 비중 있게 담으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육정책 토론회는 학부모와 교사, 아이들이 모두 행복한 경기보육을 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도의회 새누리당은 이날 보육정책 토론회를 통해 △누리과정 차액보육료 지원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상향조정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지원 △시간 연장형 어린이집 지원 △가정·민간 어린이집 조리원 인건비 지원 △영아 표준보육과정 지원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비 지원 등 경기도형 보육정책을 제안했다. 또한 도의회 새누리당은 올해 연말까지 도내 시·군을 순회하면서 각 지역별 보육정책 수요를 담아 완성된 경기도형 보육정책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도의회 새누리당은 지난 11월 25일 수원월드컵경기장 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형 보육정책 대토론회’를 가졌다.
“2기 연정, ‘시민大연정’으로 열어나가겠습니다!”
“2기 연정, ‘시민大연정’으로 열어나가겠습니다!”
[연정위원장에게 묻다 ④] 김달수 제4연정위원장
문화체육관광위·보건복지위·여가위 연정과제 담당
의정활동 | 2016.11.11 10:31
경기도는 지난 10월 26일 김승남·한길룡·양근서·김달수 도의원 등 4명을 연정위원장으로 위촉했다. 경기도의회와 집행부의 가교 역할을 맡아 2기 연정을 이끌어 나갈 연정위원장들로부터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를 들어본다.[편집자 주] “전국광역의원 모임에 가면 타 지역 의원들이 정말 부러워들 해요. 예산을 세우는 단계부터 의회와 집행부가 협의하는 모습 등이 그들의 부러움을 사는 것 같아요. 그분들은 이미 수립된 예산을 심사하는 정도에 머무르기 때문에 그럴 거예요.” 김달수더민주·고양8 제4연정위원장은 “1기 연정은 주춧돌을 만든 것이고, 2기 연정은 1기 연정의 성과를 토대로 정책과제를 전 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세분화하는 일”이라고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1기 연정은 분야를 나누지는 않았어요. 10여개의 항목을 통째로 합의하는 방식을 선택했는데 2기 연정은 과제를 조목조목 열거해서 288개의 사업이 나온 거예요.” 김달수 위원장은 “2기 연정은 책임정치”라면서 “의회와 집행부도 같이 책임지고 다수당과 소수당도 같이 도정에 대한 책임을 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훨씬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최순실 사태를 보고 청와대도 우리 경기도의 연정을 배워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 “우리의 미션은 연정합의문 내용을 빠짐없이 이행하는 것” 2기 연정의 연정위원장 4명은 더불어민주당 2인김달수·양근서 의원, 새누리당 2인김승남·한길룡 의원으로 구성돼 각각 소관 부서의 연정과제를 담당하게 된다. 김달수 의원은 제4연정위원장으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소관 연정과제을 총괄한다. “집행부와 의회의 가교역할을 하기 위해 양쪽 업무를 다 파악하고 조정을 해야 하니 부담감이 큽니다.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 더욱 그렇기도 하고요.” 김 위원장은 연정위원장 제도가 새롭게 시작되는 만큼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연정합의문에 나와 있는 내용을 빠짐없이 이행하는 일이 우리의 미션이다. 그것으로 평가받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아울러 “원래 연정위원장은 지방장관으로 명명돼 시작하기로 했었지만 여건이 좋지 않아 무산되고 그 권한도 축소되는 바람에 관심도 같이 줄게 됐다”고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제2연정과 함께 활동을 시작한 ‘연정위원장’. 이들이 다음 연정의 본보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 “연정사업들, 실현 가능토록 정책과제로 연결시켜야” “예산에 반영된다는 것은 구체적인 사업이 실현된다는 의미이기도 해요. 연정위원장들이 의회와 집행부의 중간 역할을 통해 해야 할 일이지요.” 김달수 위원장은 “연정합의문에 나와 있는 사업들은 임기 중에 구체적으로 설계돼 예산편성을 거쳐 시행돼야 한다”며 “제4연정위원장으로서 소관하는 문화체육관광, 보건복지,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의 연정과제를 꼭 정착시켜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관련 연정과제 중 ‘문화영향 평가제도 도입’, ‘책과 인문의 도시’ ‘기초문화예술 활성화’, ‘장애인 체육 활성화’ 등 4가지에 주력할 계획이다. 보건복지위원회 분야에서는 “특별하게 이번에 신설된 항목이 ‘우리동네 주치의 제도’라는 것이다. 아직 구체적 설계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라 이번 예산에 반영하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의 과제로는 “요즘 여성정책이 점점 더 세분화돼있고 다양한 사업이 다각도로 추진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을 ‘경기여성재단’으로 확대·전환하는 것이 큰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김달수 위원장은 경력단절여성, 싱글여성, 여성세대주에 대한 지원을 위한 총체적인 솔루션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여성고용확대전략위원회’ 설립도 중요 과제 중 하나에요.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위원회 차원에서 현실적인 정책을 수립해야 해요.” ■ “연정위원장은 상임위원회와 실국의 ‘코디네이터’” “연정과제와 관련, 상임위원회의회와 실·국 사이에서 협력체계를 매개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연정위원장들의 역할입니다.” 연정위원장 역할의 핵심은 연정과제에 대한 집행부의 입장이 어떤지, 의회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사업이 원만히 이뤄지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집행부가 세운 예산안이 의회에서 잘 통과될 수 있도록 중간에서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연정과제가 잘 이행되고 있는지 도지사나 공동위원장에게 아이디어를 주는 역할도 한다. 이를 위해 토론회 및 워크숍도 하고 외부전문가들의 도움도 받아야 한다. 김달수 위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제4연정위원회 예산은 약 8000억 원으로 4개 연정위원회 가운데 가장 많이 편성됐다. 그가 맡은 문화관광·보건·여성 분야의 일이 타 분야를 견인할 정도로 막중하다고 할 수 있겠다. ■ “경기연정은 시민 참여가 가능한 ‘시민 대연정’” “대부분의 국민들의 관심은 중앙정치에 치우쳐 있어요. 하지만 우리 삶과 생활의 80% 이상을 결정하는 곳은 지방의회, 즉 기초의회·광역의회이지요.” 김달수 연정위원장은 “국회의 결정이 국가의 큰 흐름을 바꾸기도 하지만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사안들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결정한다”면서 “이런 결정은 집행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의회와 여러 주체 그리고 전문가, 시민사회 등의 참여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경기연정의 주체는 도지사와 도의회이지만 연정위원장이 이 둘을 매개하면서 시민사회나 전문가들의 전문성을 연정사업에 반영시키는 일을 해야 하기에 ‘시민 대연정’이 딱 들어맞는 의미라는 것이다. 김달수 위원장은 “폭넓은 시민의 참여로 대연정을 이끌어 나가고 있으니 관심을 더 가져주시고 부족한 정책에 대한 보완책 등을 의견으로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했다. 도민들이 살맛 나는 경기도가 되는 그날까지 김달수 연정위원장이 그 누구보다 헌신적인 행보를 펼치리라 기대하며 아울러 시민 대연정이 멋지게 실현되도록 열과 성을 다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김달수 제4연정위원장은청주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NGO대학원 석사수료NGO정책전공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희망제작소 뿌리센터장 고양시의회 의원 제4대 총선시민연대 조직3국장 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 기획조정팀장 등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 문화체육관광위원 / 윤리특별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 제9대 경기도의회 의원 상반기 안전행정위원 문화체육관광위원2016.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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