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KEB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DMZ국제다큐영화제 기자회견이 열렸다. ⓒ 박효은 기자
지난 23일 KEB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4층 대강당에서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재현 집행위원장, 박혜미 프로그래머, 개막작 <올드마린보이>의 진모영 감독, 영화제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조진웅과 지우 등 영화계와 언론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공식 트레일러 공개 및 상영작 하이라이트 상영, 영화제 소개, 개막작 및 전체 프로그램 소개, 홍보대사 위촉식,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왼쪽부터 박혜미 프로그래머,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재현 집행위원장, 진모영 감독. ⓒ 박효은 기자
이 자리에서 남경필 지사는 “2009년부터 영화제를 진행하면서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철칙으로 임했다”며 “영화제가 국민들에게 삶의 본질을 느끼게 해주고 다양성을 꽃피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재현 집행위원장이 이번 영화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박효은 기자
조재현 집행위원장은 “정치, 이념에 구애받지 않는 건강한 영화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영화제 기간 외에도 상영작을 정기 상영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DMZ국제다큐영화제가 큰 영화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예산대비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원금을 받고 있다. 이 지원금을 통해 직접 제작 지원도 하고 있는데 지원한 작품들 중 10편을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하게 됐다”며 영화제에 대한 자부심을 보였다.

<올드마린보이> 포스터. ⓒ DMZ국제다큐영화제
이어서 박혜미 프로그래머가 영화제의 개막작 등에 대해 설명을 했다. 개막작은 <님아, 그 강을 건너지마오>의 감독인 진모영 감독의 <올드마린보이>가 선정됐다. <올드마린보이>는 탈북민 잠수부의 삶을 그린 영화로 3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이번 영화제에서 공개된다.
진모영 감독은 “DMZ국제다큐영화제가 굉장히 의욕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고 아시아권에서 큰 영향을 갖는 영화제라고 생각해 함께 하기로 했다”며 “생명, 평화, 소통이라는 영화제의 모토가 <올드마린보이> 속 탈북자의 삶과 적합다고 생각해 개막작으로 영화를 선보일 수 있어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42개국 114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경쟁부문은 국제경쟁, 아시아경쟁, 한국경쟁, 청소년경쟁으로 나뉘며, 총 11개 부문을 시상한다. 비경쟁부문은 글로벌비전, 한국다큐쇼케이스, 박환성 감독 추모 특별상영, DMZ비전, 다큐패밀리, 다큐초이스, 특별기획의 7개 섹션으로 나뉜다.
박혜미 프로그래머는 “DMZ 비전은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만 할 수 있는 섹션”이라며 “이를 통해 분단과 이산에 대해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7월 아프리카에서 사고로 세상을 떠난 고 박환성, 김광일 PD와 박종필 감독을 추모하는 추모특별상영 및 포럼이 준비됐다.
이 밖에도 청소년과 시니어 관객단이 참여하는 다큐초이스 섹션을 통해 관객층의 다양화를 꾀하고 ‘특별기획 : 다큐멘터리와 미장센’, ‘특별기획 : 광장이여, 노래하라’ 섹션 등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감상할 수 있다.
박혜미 프로그래머는 “지난해와 비교해서 작품 자체의 보강보다는 관객들과 어떻게 더 이야기할 수 있을 지를 보강했다. 감독과의 대화나 심화 토크쇼, 강연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했다”며 설명을 마쳤다.

배우 조진웅과 지우가 DMZ국제다큐영화제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 박효은 기자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배우 조진웅과 지우가 영화제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조진웅은 “솔직히 다큐멘터리 영화에 큰 흥미가 없었는데, 다큐멘터리 영화에 참여하게 된 것을 계기로 다큐멘터리 영화가 우리 삶 속에 스며들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큐멘터리 영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다큐멘터리의 매력을 알리고 싶다”며 홍보대사 위촉 소감을 밝혔다.

이번 영화제는 9월 21일부터 28일까지 열린다. ⓒ DMZ국제다큐영화제
9월 21일부터 28일까지 8일간 진행되는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는 경기도 고양시(메가박스 백석), 파주시(메가박스 출판도시), 김포시(김포아트홀), 연천군(연천수레울아트홀) 등에서 개최되며 상영작 예매는 9월 11일 오픈된다. 영화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DMZ국제영화제 홈페이지(www.dmzdoc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