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의료급여 수급권자에 대한 집중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지난해 208억 원에 달하는 진료비를 절감했다. 의료급여 사례관리 업무를 추진 중인 경기도 복지정책과 생활보장팀 직원들의 모습. ⓒ 경기G뉴스 허선량
경기도가 의료급여 수급권자에 대한 집중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지난해 208억 원에 달하는 진료비를 절감했다.
도내 31개 시·군에 배치된 94명의 의료급여 관리사들이 수급권자들에 대한 집중관리로 ▲중복처방 ▲약물과다 ▲의료쇼핑 등의 행위를 막고, 최적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조치한 데 따른 결과다.
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671억 원에 달했던 의료급여 수급권자 6,081명에 대한 진료비는 지난해 463억 원으로 31.1% 감소했다. 급여일수 또한 지난 2017년 643만5,135일에서 지난해 632만709일로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세원 경기도 복지정책과 생활보장팀장은 “의료급여 사례관리는 수급권자의 건강관리와 함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의 질병예방과 건강관리를 통해 도움이 절실한 분들이 제대로 된 혜택을 받도록 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증세원 경기도 생활보장팀장은 “의료급여 사례관리를 통해 도움이 절실한 분들이 제대로 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G뉴스 허선량
■ 적극적 사례관리 통했다…의료일수 크게 줄고 만족도는 늘어
성남시 분당구에 사는 A(남·67) 씨는 지적장애 2급으로, 고혈압, 당뇨, 무릎 관절염 등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 중이었다.
A씨는 2017년 8곳의 병의원을 이용했으며 외래일수는 229건에 달했다. 특히, 변비약과 소화제를 연중 내내 복용하고 있었으며, 습관적으로 병의원을 내원해 물리치료를 받고 진통제를 투약하고 있었다.
이에 의료급여 관리사는 생활습관 개선(식습관, 운동습관)을 통해 변비약과 소화제 등을 점차 줄이도록 했고, 증상이 심할 때에만 1주일 내로 처방받아 복용하도록 상담해 투약일수가 감소했다. 또한 의료급여제도에 대해서 교육하고, 복지관 운동치료와 물리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안내했다.
그 결과, A씨의 2018년 외래일수는 162건으로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투약일수는 2017년 3,550일에서 2018년 3,059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기관부담금은 1,782만6,220원에서 1,349만330원으로 줄어들었다.
증세원 생활복지팀장은 “의료급여 관리사들은 전문성을 갖춘 의료인으로 구성돼 수급권자들이 상담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 A씨에게는 변비약과 소화제는 습관적으로 먹기보다 필요할 때만 복용하는 것이 장 건강에 좋다고 설명을 드렸고, 고혈압약과 당뇨약은 꼭 챙겨 드시도록 했다. 또한 병원을 가는 대신 복지관 운동프로그램 등에 참여한 결과, A씨의 건강은 크게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내 31개 시군에 배치된 94명의 의료급여 관리사들은 수급권자들에 대한 집중관리로 ▲중복처방 ▲약물과다 ▲의료쇼핑 등의 행위를 막고, 최적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 경기G뉴스
■ 집중적인 전화 및 방문 상담, 1년 만에 효과 나타나
이처럼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에 대한 진료비와 급여일수가 불과 1년 만에 크게 감소한 것은 도내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의료급여 관리사들의 집중적인 사례 관리가 실효를 거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증세원 팀장은 “2018년 도내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23만8,710명이며, 의료급여 진료비는 2014년 8,189억 원, 2015년 8,802억 원, 2016년 1조131억 원으로 해마다 증가했다”면서 “수급권자의 건강을 지키고 예산도 절감하기 위해 집중 사례관리를 시작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도내 31개 시군에 배치된 94명의 의료급여 관리사들은 집중적인 전화상담 및 방문을 통해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들은 의료쇼핑, 약물과다, 중복처방 등 비합리적 의료 이용자에 대한 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 연계를 통해 치료 목적이 아닌 장기입원사례를 관리하고, 불필요한 장기 입원환자에게 재가서비스 및 시설입소 등을 안내해 적정의료 이용을 도모했다.
증세원 팀장은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관리사를 만나 질병, 건강정보에 대해 상담하며 누군가 나를 걱정해 주고 관심을 가져주는 데 고마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 또한 인근 복지관 운동치료, 물리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약물의존도는 줄고 건강상태는 좋아졌다고 항상 반갑게 맞아주셔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시군 의료급여 담당자들과의 간담회 및 워크숍 등을 개최해 사기 진작과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보건복지부의 가사간병 방문지원사업을 활용해 수급권자의 건강증진 향상과 사례관리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 경기G뉴스
■ “건강관리와 재정절감, 두 마리 토끼 잡을 것”
증세원 생활복지팀장은 “마침내 2019년 경기도 의료급여 예산은 1조3,864억 원까지 증가했다. 의료급여 사례관리를 통해 수급권자의 건강관리와 의료급여 재정절감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과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좇다 보니 어려운 점도 있다. 특히 요양병원 입원자 중 사회적 입원자와 실손보험 가입 등으로 퇴원을 안 하려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사회적 입원자란 통원치료가 가능한데도 숙식해결 등을 목적으로 입원을 지속하는 환자를 말한다. 이 경우 전세임대주택, 영구임대주택 등을 비롯한 여러 복지정책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경제적 이유 등으로 거절하는 이들이 다수다.
증세원 팀장은 “이 밖에도 의료급여 담당자들의 잦은 인사 이동과 반복된 업무로 인한 피로도가 축적되고 있으며, 상담 중 폭언을 들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도 많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군 의료급여 담당자들과의 간담회 및 워크숍 등을 개최해 사기 진작과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는 장기입원 사례관리를 통해 퇴원하는 대상자의 지역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보건복지부의 가사간병 방문지원사업을 활용하는 등 수급권자의 건강증진 향상과 사례관리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증세원 팀장은 “의료급여 사례관리는 수급권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생활이 어려운 분들이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민들이 낸 세금이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쓰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