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올해 6월 말 기준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1,101대를 확보해 운영 중이다. ⓒ 경기뉴스광장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민선7기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공약인 ‘특별교통수단 1,116대 확보’가 연내 조기 달성될 전망이다.
도는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시·군비를 포함해 총 2,581억 원을 투자, 6월 말 기준 총 1,101대의 특별교통수단을 확보해 시·군별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운영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특별교통수단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을 지원하고자 휠체어 등의 장비를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도는 지난 2018년 민선7기 출범 당시 도내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오는 2022년까지 법정 대수 558대의 200%에 해당하는 1,116대의 특별교통수단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현재 확보된 특별교통수단은 당초 공약 대비 약 98%에 달하는 수준이다. 올 연말까지 1,116대 목표 달성은 무난하다는 게 도의 전망이다.
특히, 도는 특별교통수단 차량 확보에만 만족하지 않고 2021년까지 특별교통수단의 광역통합운영 체계를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이 체계가 확립되면, 특별교통수단 운영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재 도내 12개 시·군에 한정된 특별교통수단의 운행지역 범위를 수도권 전 지역까지 확대해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가 대폭 증대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도는 31개 시·군과 협력해 전산운영시스템 연계성을 강화하고, 현재 시·군별 조례로 두고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운행지역, 이용대상 및 요금 등 운영기준에 대한 정비도 병행할 방침이다.
또 더욱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교통 및 전산시스템 전문가, 도의원 등 외부 자문위원을 위촉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도는 10일 경기도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전문가 및 시·군 담당팀장이 모이는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도 관계자는 “특별교통수단 확대와 광역운영은 도내 교통약자분들의 오랜 숙원사항”이라며 “앞으로 시·군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정된 재원을 토대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