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4G 환경에서는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chor]
최근 화성 공장화재사고부터 장마철 수해발생 위험 등 우리 주변 각종 사고에 대한 예방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자연재난부터 사회재난까지 각종 안전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이 있으니 알아두시죠.

[rep]
갈수록 심해지는 이상기후에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한 도로 침수가 빈번한 상황

이럴 때를 대비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무료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 안전대동여지도’ 앱입니다.

이 앱을 활용하면 지도에서 쉽게 침수로 정보를 찾을 수 있고, 경로 변경을 통해서 도로 침수 지역을 우회하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pip)[int] 박찬호 소방경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정보분석팀
“알림을 못 받고 우회를 안 하셨을 때 지하차도에 갇혀서 안 좋은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고 우회하시면 교통체증도 유발하지 않고 안전하게 귀가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에서 발생한 태풍이나 지진 등 자연재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지난달 화재사고가 발생한 화성 지역에 나가봤습니다.

[stand-up] 경기 안전대동여지도 앱을 켜봤습니다. 제 주변에 있는 유해화학물질을 다루고 있는 사업장들의 위치가 한눈에 보입니다.

사업장 내 화학물질 종류와 배출량, 화학사고 이력까지 꼼꼼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출동소방차, 구급차 도착예정시간·이동경로 알림과 미아, 치매노인 찾기 서비스도 있습니다.

문화행사나 일자리, 생활편의시설 위치를 알 수 있고 생활 속 불편사항 신고도 가능합니다.

[int] 김영기 팀장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정보분석팀
“소방재난본부 또 경찰청, 기상청 등 10여 개 기관의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기준으로 도민 13만여 명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고 일 평균 사용자는 4천4백여 명입니다.”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경기 안전대동여지도는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최근 들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경기 안전대동여지도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GTV뉴스 최창순입니다.

1.박찬호 소방경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정보분석팀
2.사용자 위치 기반 내 주변 실시간 재난·사고 알림
3.최창순 기자
4.소방차·구급차, 미아·치매노인 정보 제공
5.일자리·생활편의시설 정보 제공
6.김영기 팀장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정보분석팀
7.영상취재 : 이민준 영상편집 : 윤지성 CG : 김예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