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전년동월대비 3.9%
1월 경기도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 4%대 근접
2010년 8월까지 2%대의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던 전국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2011년 1월 4.1%를 기록하며 짧은 기간 내에 증가폭이 크게 확대됐다. 2010년 말 다소 둔화되었던 경기도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도 2011년 1월 3.9%를 기록, 4%대에 육박하며 물가불안에 대한 우려를 가중시키고 있다.
전국과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추이
(단위 : 전년동월대비 %)
자료 : 통계청 KOSIS DB
경기개발연구원은 최근 <경기도 경제동향 - 2011년 1월호>를 통해 지난 1월 전국 및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분석해 경기도의 최근 물가흐름 특징과 향후 전망을 제시했다.
최근 경기도 물가흐름의 특징 분석
최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확대는 전국과 경기도의 공통된 현상이나 2010년 3월 이후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전국 수준보다 다소 낮은 반면,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전국수준을 상회하고 있는 것이 상이하다.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에 대한 기여도를 보면 식료품의 기여도가 높고 집세의 기여도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전국과 경기도 상품성질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추이
(단위 : 전년동월대비 %)
자료 : 통계청 KOSIS DB
총지수 |
서비스-집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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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농축수산물 |
서비스-공공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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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공업제품 |
서비스-개인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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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0년 8월 중 전년동월대비 두 자리수를 기록한 이후 9∼10월에는 20% 중반대까지 급등했고 12월 17.7%로 둔화됐다가 올해 1월 19%로 확대됐다. 반면, 집세를 제외한 공공 및 개인 서비스 등 서비스 소비자물가 증가율은 하락 또는 정체돼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의 급등세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소비자물가 총지수 상승률은 전국수준보다 약간 낮다. 이것은 집세 및 개인서비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전국보다 낮고 서비스 부문의 소비가 경기도 소비자 물가지수 구성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6%로 상품소비가 차지하는 39.4%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상품성질별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에 대한 기여도
(단위 : %, %p)
자료 : 통계청 KOSIS DB
지난해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 기여요인은 상하반기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 2010년 상반기 중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분의 약 3분의 1 가량은 교통부문 소비자물가 상승에 의한 것이었다. 반면, 같은 기간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분의 약 10∼20% 정도 영향을 미친 식료품 소비자물가는 하반기 상승분의 약 40∼50% 상승을 초래했다.
아울러 집세의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에 대한 기여도는 낮은 수준이지만 지속적으로 확대돼 왔다. 2010년 1월 0.07%p에 불과했던 기여도는 올해 1월 약 3배 수준인 0.2%p까지 올라 최근 전세가 급등세가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기본분류별 경기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에 대한 기여도
(단위 : %, %p)
자료 : 통계청 KOSIS DB
경기도 물가상승 압력 농축산물에서 유가로 전환 가능성 보여
최근 경기도 물가불안은 주로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 상승과 이에 따른 식료품 물가 상승에 기인한다. 또한 집세의 물가상승에 대한 기여도는 낮은 수준이지만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유류비 경우도 최근 기여도가 높아지는 징후를 보이고 있다.
연구를 진행한 황상연 경제사회연구부 연구위원은 “이러한 식료품 물가불안 지속여부는 단기적인 물가흐름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나, 중?장기적으로는 세계경제 회복에 따른 유가상승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증가시킬지 여부와 전반적인 국제 원자재 가격상승이 국내 생산자물가 상승을 유발하고 이것이 전반적인 소비자물가로 전가될 것인지를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요인을 볼 때 향후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추가 확대 또는 최소한 현재와 같은 높은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농축산물 물가상승은 국내 요인뿐 아니라 해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최근 수입농축수산물 가격상승은 식료품 물가상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농축수산물 수입물가 충격은 경기도 식료품 가격을 충격이후 5∼30개월까지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어 향후 국내 농축산물 수급상황이 호전돼 가격이 개선되더라도 경기도 식료품 가격상승 압력은 지속될 수 있다.
유가 측면에서는 선진국의 경기회복과 함께 고유가 상황이 재현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 에너지 정보청(EIA)에 따르면 2012년 평균유가가 97.5달러로 전고점인 2008년 99.57달러에 근접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원유가 1%p 상승은 경기도 소비자물가를 5개월 내에 0.03%p까지 상승시킬 수 있으며 세계 경기회복과 이집트 불안정국 등으로 인해 유가가 상승할 경우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다시 확대되거나 현재의 높은 상승세가 지속될 수 있다.
특히 경기도는 소비자물가지수 구성항목 중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11.5%이며, 차량연료 소비 비중은 5.4%로 전국수준을 상회한다. 따라서 유가 상승의 경기도 소비자물가에 대한 기여도가 전국에 비해 높아 유가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이 거세질 경우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국 수준을 상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기도 지역물가 안정을 위한 방안 필요해
경기개발연구원은 최근 농축수산물발 물가상승세 확대현상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추세적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세계적인 상품가격 상승압력이 지속된다면 원자재에 대한 대외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구조상 물가상승 압력을 받게 되고 유가의 추가 상승압력에 의한 물가상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단기적인 경제성장률 제고에 초점을 맞춘 정부정책이 자율적인 물가조절기능을 방해하고 현재 수요측면의 물가상승압력을 가중시킬 수 있다. 따라서 물가안정에 높은 비중을 둔 강력하고 거시적인 정부정책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강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자체가 독자 정책을 통해 지역경제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은 어렵다. 다만, 추가적인 세수확보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지방공공요금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상시기를 재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직거래장터 활성화, 농축수산물 유통구조개선 지원 등을 통해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화를 지원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쟁력 있는 도내 중소기업 지원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문의 경기개발연구원 031-250-3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