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산물 직거래장터, 63억원 판매
직거래장터 26억5천만원, 사이버장터 14억7천만원 등
성수 농특산물 10~30% 싸게 팔아
민원전철도 600만원 매출 눈길
경기도가 구제역, 한파 등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은 농민과 명절 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가계를 동시에 돕기 위해 실시한 ‘설맞이 농특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통해 63억5천만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도는 지난 1월3일부터 2월1일까지 도내 직거래장터, 온라인마켓, 도청 나눔장터, 과천 경마장 바로마켓, 대형유통매장 특판전 등에서 다양한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 결과 모두 63억5천만원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도 및 시군별, 농협별로 도내 24개 시군 30개소에서 운영한 직거래 장터를 통해 26억5천만원의 농산물을 판매했다. 이들 직거래장터에서는 쌀, 과일, 채소, 제수용품, 쇠고기 등을 10~30% 저렴하게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타 시도간 자매결연을 통해 판매된 농산물이 5억1천700만원에 달했고, 매주 토요일 도청에서 운영된 경기도청 나눔장터 3천400만원, 저렴하고 휴대가 편리한 인삼초콜릿, 누룽지, 땅콩 등을 판매한 민원전철도 600만원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신선한 마케팅이 주효했다고 도는 평가했다.
대형 포털사이트, 유명 쇼핑몰, 시군 전자거래 쇼핑몰 등과 연계해 운영한 경기사이버장터에서도 14억7천만원의 농특산물이 판매됐다. 저렴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선물세트를 마련하고, 일일특가전, 추천상품전, 카테고리별 상품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 것이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이다.
모두 625개 기관과 단체, 기업 등이 참여한 설명절 경기농특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통해 팔린 선물세트도 4만세트를 돌파해 모두 12억2천만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도내 농협유통센터, 이마트 등 46개 대형 매장에서 실시한 G마크 명품 농산물 설맞이 프로모션을 통해서도 9억2천만원 어치의 농특산물이 판매됐다. 특히 잎맞춤배는 8억4천만원의 판매고를 기록했는데, 이는 7.5kg 들이 상자 2만1천개에 달하는 액수이다.
이밖에도 1.20~28일 정부청사에서 열린 농촌사랑 한마음장터에서 2천만원, 1.26~27일 이틀 동안 과천경마공원에서 열린 바로마켓에서 7천만원의 농특산물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문의 농산유통과 8008-4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