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사고 감소?…인구변화 대비 증가해
21% 감소했다던 사상자, 인구 반영하니 10%만 줄어
초등학생 만 명당 교통사고 사상자, 4년 새 9% 증가로 가장 심각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줄었지만 급감하는 어린이 인구 반영 결과 초등학생 사상자는 오히려 증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기개발연구원 지우석 선임연구위원은 2006년과 2010년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를 연령대별로 살펴보고 어린이 보호구역 사업 개선방안을 내놓았다.
연령대별 교통사고 비율 모두 달라…미취학 아동 줄고 초등학생 늘어
2010년 전국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는 1~7세 미취학 아동 2,792명으로 2006년 4,574명보다 39% 감소했다. 8~13세 초등학생 역시 2006년 4,930명에서 2010년 4,721명으로 4%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2006년에 비해 2010년 21% 감소했다.
전국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자료: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구분 |
미취학아동
(1~7세) |
초등학생
(8~13세) |
계
(1~13세) |
2006년 |
4,574명 |
4,930명 |
9,504명 |
2010년 |
2,792명 |
4,721명 |
7,513명 |
증감률 |
-39% |
-4% |
-21% |
그러나 최근 급감하고 있는 어린이 인구를 감안하면 결과는 달라진다. 전국 어린이 만 명당 교통사고 사상자는 2010년 10.9명으로 2006년 12.1명에 비해 10% 감소했다. 같은 기간 교통사고 사상자 수가 21% 감소한 데 비해 훨씬 못 미치는 수치다.
만 명당 교통사고 사상자 증감은 연령대별 차이가 두드러진다. 2006년 대비 2010년 사상자수를 보면 1~4세의 경우 6.5명에서 4.1명으로 37% 감소했고 5~7세가 18.3명에서 14.5명으로 21% 감소했다. 반면 초등학생(8~13세)의 경우 11.9명에서 13.0명으로 9% 늘었다. 같은 기간 서울시가 14%, 경기도는 1% 증가했다.
만 명당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자료: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구분 |
1-4세 |
5-7세 |
8-10세 |
11-13세 |
8-13세
(초등학생) |
계
(1-13세) |
전국 |
2006년 |
6.5명 |
18.3명 |
14.1명 |
9.8명 |
11.9명 |
12.1명 |
2010년 |
4.1명 |
14.5명 |
14.8명 |
11.4명 |
13.0명 |
10.9명 |
증감률 |
-37% |
-21% |
5% |
16% |
9% |
-10% |
서울 |
2006년 |
5.3명 |
15.2명 |
12.7명 |
9.7명 |
11.1명 |
10.6명 |
2010년 |
4.0명 |
12.6명 |
13.9명 |
11.6명 |
12.6명 |
10.3명 |
증감률 |
-24% |
-17% |
9% |
19% |
14% |
-3% |
경기 |
2006년 |
5.1명 |
13.9명 |
11.9명 |
8.4명 |
10.1명 |
9.7명 |
2010년 |
3.0명 |
10.9명 |
11.4명 |
9.0명 |
10.2명 |
8.3명 |
증감률 |
-42% |
-21% |
-4% |
7% |
1% |
-15% |
5~7세 위한 제도 만들고 보호구역 사업 재정비해야
2006년과 2010년 모두 주로 부모와 동행하는 1~4세는 만 명당 교통사고 사상자가 가장 적었다. 반면 부모의 보호를 벗어나 혼자 활동할 기회가 많은 5~7세는 2006년에 이어 2010년에도 상당히 많은 사상자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고위험에 많이 노출되는 5~7세를 위한 교통안전제도는 매우 미흡하다. 교통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5~7세 아동을 위한 제도마련이 시급한 것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보호구역 사업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2006년 대비 2010년 만 명당 교통사고 사상자 증가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초등학생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지우석 선임연구위원은 초등학생 교통안전을 위해 보호구역 사업 재정비를 요구했다. 보호구역의 디자인과 사업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호구역 개념을 전환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학교를 중심으로 300m 범위 내로 지정하는 ‘구역(School Zone)’에서 초등학교에서의 거리와 관계없이 ‘통학로(School Path)’ 개념으로 접근하는 방안이다.
문의 경기개발연구원 250-3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