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주최하고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이성)이 주관하는<2012 화성시 평생학습동아리 연수>가 23일 화성시 라비돌리조트에 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연수는 화성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38개 평생학습동아리의 회원 112명을 대상으로,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학습동아리의 비전과 역할을 점검하고, 지역사회를 넘어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화성시 평생학습동아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 및 사례발표, 체험활동 등으로 진행된 본 행사는 기존의 강의식 연수가 아닌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을 활용한 흥미로운 형식으로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액션러닝은 학습을 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방식.
이에, 참가자 전원은 ‘성공하는 평생학습동아리란?’ 과 더불어 ‘우리가 원하는 평생학습동아리 만들기’의 주제 하에 소규모의 팀으로 나뉘어 액션러닝 체험활동을 수행했다.
더불어, 경기도내 우수 평생학습동아리 사례발표를 통해 참가자들은 그 동안의 경험을 공유하고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토론으로 제시된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면서, 평생학습이 더 이상 취미 생활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일과 삶, 앎이 조화로운 평생학습 시대의 바람직한 모델로 성장하는데 앞장서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나아가, 평생학습동아리 활동이 일과 봉사활동을 통한 나눔으로 확장 연결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것을 다짐했다.
이성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은 “조화로운 평생학습 사회의 실현을 위하여, 화성시 평생학습동아리가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로 경기도의 좋은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23일 오전, 화성시가 주최하고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12 화성시 평생학습동아리 연수>가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개회식을 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