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인프라가 부족한 대도시권 광역철도 철도사업의 효율적인 추진방안을 놓고 경기도가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경기도는 윤호중(구리)·이현재(하남)·최경환(경산·청도)국회의원과 공동으로 5일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강창희 국회의장,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 홍문종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관계자,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도시권 광역철도 제도개선 세미나’를 개최한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하는 이날 행사에서는 광역철도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 방안을 놓고, 건설 재원의 합리적 배분 방안 등이 집중 논의 된다.
한국교통연구원 이재훈 연구위원은 ‘광역철도 제도개선 및 대광법 개정 방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지자체시행 광역철도 사업의 국비부담 비율을 상향 하고 광역철도 지정 기준을 개선하도록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개정을 제안할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시곤 교수는 ‘별내선(서울8호선연장)·하남선(서울5호선연장)·하양선(대구1호선연장) 광역철도 추진 방안’에 대한 발표를 통해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국비지원 비율을 국가시행 광역철도 기준으로 확대하는 등 정부의 재정 투자 확대 필요성을 제안할 계획이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기혁 대한교통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김동선 대진대학교 교수, 강갑생 JTBC 사회1부장, 허태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윤혁렬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석종수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 김채만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백현식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장 등이 대도시권 광역철도 제도개선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벌인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서울지하철을 경기도 내 택지개발 지구까지 연장하는 별내선, 하남선 등의 사업은 불합리한 재원분담 구조로 인해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루 빨리 제도가 개선돼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에서 계획·추진하고 있는 지하철 연장 사업이 신속하게 착수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토론회 개최이유를 밝혔다.
아울러 윤호중, 이현재, 최경환 국회의원도 한목소리로 “대도시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자체 시행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국고지원 비율의 상향이 시급하다”면서 이 번 세미나의 공동 개최 목적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