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 2007 장애인 복지엑스포
일시 : 10월6일 오후4시
장소 : 부천시청 잔디광장
주최 : 경기도 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
주관 : 경기도, 경기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 : 보건복지부, 삼성전기,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통계청 부천출장소, 부천상공회의소
참석 : 차명진 국회의원, 최태열 부천부시장, 임성현 경기도 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장, 김성수 성공회대학교 총장 등 300여명
도지사 축사
날씨가 좋다. 여러분을 축복하는 하느님의 선물이다. 비가 올까 걱정을 했는데 1년중 가장 좋은 날이다. 좋은 날, 좋은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만나서 기쁘다.
임성현 회장님께서는 복지시설 혜림원을 인천공항 옆에 섬에서 하신다. 저는 부천출신이어서 혜림원 시설, 학교, 장봉도 등을 가봤다. 장애인 친구들이 생활하는 것을 보고 많은 공부를 했다. 여러 어려운 조건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고 꿋꿋이 생활하시는 장애인 친구들께 감사드린다.
도와주시는 선생님들이, 제가 처음 혜림원을 갔을 때는 한달에 두번만 집에 가고 못 간다고 한다. 근로기준법도 적용이 안 됐다. 지금은 많이 고쳐지고 있다. 장애인 친구들과 선생님들 대단히 어려운 조건 속에서 남들이 하기 싫은 일을 해주시는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올해 같은 모임을 해마다 할 수 없냐고 하셨는데 회장님과 복지시설회에서 해주시면 좋겠다. 경기도는 지원을 하겠다. 해마다 해 달라.
이번에 경기도에는 복지미래재단이 생긴다. 여기 계신 재활협회장님, 복지회장님도 이사시다. 장애인 여러분의 생활 하나하나에 대해 공무원들보다 훨씬 많이 아신다. 우리보다 선생님들이 많이 아신다. 많이 아시는 분들이 경기도 복지를 이끌어주시면 공무원들은 뒷받침을 하겠다.
성공회대 김성수 주교님, 차명진 국회의원님도 오셨다. 경기도 살림은 최한식, 유지훈, 서영석, 이재진 도의원님들도 오늘 오셨는데 더 잘 아신다. 도의원님들 반드시 여러 장애인 친구들을 위한 예산, 축제, 시설지원, 생활개선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도와주실 것이라고 믿고 있다.
부천시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복지에서 경기도 1등이다. 가장 잘하고 계신다. 부천시민, 공직자 여러분께 특별히 감사드린다. 박종운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사무총장님도 오셨다. 내년에 더 많이 장애인 시설협회 도움이 되게 지원 더 많이 해 달라.
여러분 가지신 꿈이 소박하고 간절한 것을 안다. 가족들도 여러분을 너무 사랑하신다. 경기도 공무원들도 여러분을 가장 먼저 섬겨야 하는데 부족한 점이 많다. 그런 점을 늘 말씀 주시면 조금씩 개선하겠다. 한꺼번에 여러분이 만족할 수준은 안 되겠지만 여러분과 함께 벽을 넘어서 착실하게 앞으로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오늘같은 축제가, 올해 부천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경기도 다른 시군으로 순회하면서 한바퀴 돌려면 31년이 된다. 그때까지 건강하시고 이 축제가 한 바퀴뿐이 아니라 두 바퀴, 세 바퀴 계속 됐으면 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