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지사 “도시가스 공급, 낙후접경지 주부님들 축하”
경기도 동북부 일대 낙후 접경지역까지 도시가스가 공급된다.
경기도는 26일 도청 상황실에서 연천 가평 양평 광주 4개시군과 도시가스 공급 MOU를 체결하고, 도농 에너지 공급의 형평성과 양극화 해소에 나선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조억동 광주시장, 김선교 양평군수, 이진용 가평군수, 김규배 연천군수와 김복환 대한도시가스(주) 대표이사, 최경훈 (주)예스코 대표이사, 이재용 한진도시가스(주) 대표이사와 도시가스 취약 시군에 도시가스 조기공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연차적으로 광주시 퇴촌면(광동리 도수리 관음리), 양평군(강하 강상 서종, 양서, 옥천, 양평, 용문), 가평군(청평면 가평읍), 연천군(전곡 연천읍)에 도시가스 공급공사가 시작된다.
경기도는 양평 가평군 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권역을 지난 11월 8일 결정하고, 광주시 퇴촌면, 연천군 전곡읍 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조기공급대책을 11월 8일 수립한 바 있다.
또한 시공 회사가 제출한 공급계획 내용보다 더 앞당기고자 지난 11월 16일 양평, 가평 등 4개 시군 과장, 3개 도시가스사 상무가 참석한 도시가스 조기공급을 위한 대책회의에서 도시가스 조기공급 양해각서에 합의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수도권 권역 내 상대적으로 소외지역인 광주시 퇴촌면, 양평군, 가평군, 연천군이 저렴하고 깨끗한 청정연료 혜택을 받지 못했으나 이번 조기공급 협약 체결로 도시가스 연료문화가 도입되어 일대 에너지 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도심지역과 농촌지역간의 에너지 공급 형평성 유지로 양극화 해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지사는 “시장 군수님들 보다 더 좋아하실 분들이 해당지역의 주부님들이 아니신가 한다”며 “가장 낙후되고 접경지역이면서 제일 오지인 연천 가평 양평 등이고, 식수를 만드는 광주시 주민들을 위해 다함께 노력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또 김지사는 “그간 경기도엔 너무 소외된 지역이 많았는데, 가스회사들 입장에선 초기투자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시설비도 많이 들어가는 등 어려운 가운데서도 가스공급은 공공의 인프라라고 생각하고, 공무원들의 역할을 대신해 주신데 대해서도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장 군수님들도 공공의 성격이 강한 가스시설 시공사들을 적극 도와 주셔서 민원이나 공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도에서도 가스공급 관련 업무에 모든 행정적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도지사 인사
아시다시피 도시가스는 시장 군수님들은 좋아하시고, 가스회사에선 부담스러우실 수 있다. 인구는 적고 땅은 넓어 배관 시설에서 많은 투자가 필요한 것임에도 흔쾌히 가스공급에 대해 협약해 주신 대한도시가스, 에스코, 한진도시가스 대표님께 특별한 감사드린다. 또 조억동 김선교 이진용 김규배 시장군수님이 좋아하실 텐데, 더 좋아하실 분들이 주부님들이 아니신가 한다.
그간 너무 소외된 지역이 많았는데, 그간 가스회사들 입장에선 초기투자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시설비도 많이 든다. 이것을 공공의 인프라라고 생각하고, 공무원들의 역할을 대신해 주신데 감사드린다.
시장 군수님들도 수도 사업소라든지 도로 사업 등 공공의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가스는 또 독점 체제이기도 해 공공의 성격이 더욱 강하다. 그럴 수록 시장 군수님들께서 회사들을 도와 주셔서 민원이나 공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해 주시라. 그것도 가장 낙후되고 접경이면서 제일 오지인 연천 가평 양평 등이고, 식수를 만드는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드려야 한다.
도에서도 가스공급에 모든 행정적 지원을 다 할 것이다. 대한도시가스 세스코 안전도시가스 3개사에 대해 깊은 감사드린다.
-조억동 광주시장 인사
23만 광주시장과 함께 감사드린다. 김문수 지사님과 도시가스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수도권 청정도시로 많은 발전을 해온 광주시는 그린벨트 등 규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이번 도시가스 공급으로 큰 발전이 있으리라 믿는다.
-김선교 양평군수 인사
팔당댐 상류지역은 중첩규제로 많은 불편이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갈망해온 도시가스 공급이 확정돼 모든 군민이 기대에 부풀어 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도움에 감사드리며, 양평군도 최선의 행정지원을 약속드린다.
-이진용 가평군수 인사
늘 평소 가평 양평 연천 등 도민으로 살면서 실제로는 강원도나 다른 지역과 같은 큰 어려움을 헤아려 주신 김문수 지사님께 감사드린다. 공급사 설정 등 많은 부분을 지사님께 의지하고 있다. 가평군민이 경기도민으로 자긍심을 갖게 됐고, 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에스코의 사업에 감사드린다. 새로운 생태 패러다임을 구축해 보자는 노력 속에서 이번 도시가스 공급은 또다른 의미를 던진다. 감사드린다.
-이규배 연천군수 인사
지사님께서 빈익빈 부익부의 문제점을 깨고,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물과 불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는 강원도민으로 가지 않겠다고 우리 군민들이 말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한진가스 대표님 등 어려운 가운데 많은 노력해 주시니 감사드린다.
-김복환 대한도시가스(주) 대표이사 인사
평소 에너지 업계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는 지사님, 광주시장님 등께 감사드린다. 물론 이 자리는 아직까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 도시가스가 들어가게 하자는 의미 있는 행사다. 광주 경우 퇴촌지역의 특수성 때문에 공급을 못해왔는데 앞으로는 가능하도록 추진하겠다. 조기공급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겐 안전이라는 부분에 더 주안점을 두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