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시내, 버스업종 전환해 요금↓환승할인↑
강화~김포~부천 등 2개 노선 인가, 요금 최대 47% 인하
안양~개화동~김포대학 등 6개 노선 추진… 확대 시행 예정
경기도가 시외버스 노선의 시내버스 업종전환을 추진함에 따라 이들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요금 인하와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도는 최근 1차로 강화~김포~부천, 인천~서울 노선 등 2개 노선의 업종전환을 인가하고, 2차로 안양~개화동~김포대학 노선 등 6개 노선의 업종전환 인가를 추진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1차로 인가된 강화~김포~부천 노선은 환승할인 혜택은 물론 요금이 3,000원에서 1,600원으로 47%의 요금이 인하되며, 인천~서울 노선은 3,300원에서 2,200원으로 33% 인하된다. 2차로 추진 중인 6개 노선은 현재 서울시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국토해양부에 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도는 운행노선은 시내버스와 유사하면서 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도민들이 불편을 겪는 시외버스 노선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한 시내버스로의 업종전환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도는 지난해 10월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확대된 인천지역에서 김포지역을 거쳐 서울, 부평, 강화까지 운행하는 시외버스 5개 노선을 업종 전환한 바 있다.
업종전환 노선 및 조정신청 노선 현황 첨부.
문의 대중교통과 노선계획담당 249-3577
업종전환(시외→시내) 노선 내역
□ 2010년 업종전환 노선 ⇒ 2개업체 2개 노선
계통번호 |
기 점 |
경 유 지 |
종 점 |
거리
(km) |
횟수 |
이용
인원 |
비 고 |
계 |
2개 노선 |
- |
- |
|
19 |
174,465 |
|
나2-1- 69 |
강화 |
김포 |
부천 |
46.3 |
14 |
108,400 |
|
다3-1-61 |
서울(양재동) |
고속TR |
서인천 |
38.9 |
5 |
66,065 |
|
□ 국토해양부 조정신청 노선
계통번호 |
기 점 |
경 유 지 |
종 점 |
거리
(km) |
횟수 |
이용
인원 |
비 고 |
계 |
6개 노선 |
|
|
|
285 |
3,927,000 |
|
나2-1- 38 |
영등포 |
김포 |
강화 |
51.2 |
75 |
238,400 |
국토해양부 조정신청 |
나2-1- 65 |
안양 |
시흥 |
강화 |
64.4 |
28 |
992,800 |
나- |
안양 |
개화동 |
김포대학 |
61.1 |
28 |
다2-1-141 |
서울신촌 |
김포 |
강화 |
53.7 |
110 |
1,947,100 |
다2-1-143 |
서울신촌 |
김포 |
외포리 |
66.2 |
19 |
414,200 |
다3-1- 38 |
신촌 |
김포 |
화도 |
57.0 |
25 |
334,500 |
※ ‘09년 10월 업종전환 노선 ⇒ 1개업체 5개노선
계통번호 |
기 점 |
경 유 지 |
종 점 |
거리
(km) |
횟수 |
비 고 |
계 |
5개 노선 |
|
|
|
264 |
시내버스
전환(김포시)
|
다2-4- 1 |
인천 |
마송 |
강화 |
56.7 |
45 |
다2-4-62 |
인천 |
검단동 |
양곡 |
36.5 |
40 |
다2-4-12 |
양곡 |
원당 |
송내역 |
31.2 |
30 |
다2-4-15 |
양곡 |
계산동 |
부평역 |
25.5 |
45 |
다2-4-54 |
강화 |
검단 |
부평역 |
45.2 |
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