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3D ? CG의 모든 것, 경기도로 모인다
‘경기3D입체영상컨퍼런스’24일 시작
VFX 트렌드, 국내 VFX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모색 등 주제로
<엑스맨2> 제이슨 피치오니, <황금나침반> 에리카 버튼 발제로 나서 할리우드 특수영상 노하우의 모든 것 특별 공개
경기도, 고양시, 영화진흥위원회 3D영상산업 활성화 MOU 체결
3월 24일과 25일 열리는 ‘GFX2010 경기3D입체영상컨퍼런스’에서는 ‘VFX트렌드와 국내VFX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을 주제로 할리우드와 호주의 3D영상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컨퍼런스에는 <엑스맨2>, <버킷 리스트>, <인베이젼> 등 40여 편의 할리우드 영화에 참여한 20년 경력의 VFX 전문가 제이슨 피치오니를 비롯하여 <울프맨>, <앨빈과 슈펴밴드2> 아카데미 특수효과상을 수상한 <황금나침반>의 VFX 프로듀서 에리카 버튼, <타이타닉>, <제5원소>, <터미네이터> 2D와 3D제작에 참여한 스티브 시클레어, <슈퍼맨리턴즈>, <미션임파서블:TV시리즈> VFX 스튜디오 감독인 데일 듀기드, <오스트레일리아>의 VFX 감독 존 리 등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컨퍼런스 시작일인 24일에는 에리카 버튼이 ‘할리우드 VFX 비즈니스 최근 동향과 기술’에 대해 발제한다.
첫 번째 발제를 담당한 에리카 버튼은 할리우드에서 손꼽히는 VFX 업체인 리듬앤휴 스튜디오의 프로듀서로서, 2007년 <황금나침반>으로는 아카데미 시각효과상을 수상하였다.
‘할리우드 VFX 비즈니스의 최근 동향’이라는 발제에서는, 리듬앤휴 스튜디오의 할리우드 작업 사례를 통해 최근 글로벌화 되고 있는 미국의 VFX 산업과 지난 10여 년 간 새로운 지도를 짜고 있는 VFX 기술을 전망한다. 특히, 리듬앤휴 스튜디오의 첫 해외 지사를 인도 뭄바이에 설립하면서 겪게 된 여러 에프소드를 소개한다.
문화적인 차이와 작업 방식의 차이, 서로 다른 VFX 기술 수준의 차이 등으로 인해 일어났던 문제점과 반면 경쟁력 있는 인건비, 문화적인 전통에 따른 예술적 감성이 묻어나는 기술력 등의 장점을 분석한 발제로 한국의 VFX 업체들에게 해외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가 될 것이다.
세 번째 발제자인 제이슨 피치오니는 <엑스맨2>, <버킷리스트>, <인베이젼> 등 40여 편의 할리우드 영화에 참여한 20년 경력의 VFX 수퍼바이저 이며, 장동건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 <The Warrior\s Way>에 참여해 한국 영화와의 인연도 각별하다.
‘경기3D입체영상컨퍼런스’ 발제에서는 ‘한미공동 제작 사례에서 보는 국제협력 VFX 제작 프로젝트’를 설명을 위해 직접 나선다.
장동건의 <The Warrior\s Way>에서 시각 효과를 담당한 제이슨 피치오니는 한국의 감독, 촬영, 배우, 미국의 제작자, 호주와 중국의 배우, 일본의 무술감독, 뉴질랜드 현지 촬영을 모두 아울러야 했던 국제 협력의 최신 제작 사례를 소개한다. 실제로 촬영세트에서는 11개국에서 온 스태프들 간에 7개 국어가 사용되었으며, 3명의 대본 코치가 별도로 고용되었을 만큼 글로벌 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이번 다국적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후반 작업을 담당한 한국의 ‘모팩’사를 비롯해 5개국 7개 사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적절한 workflow의 실제 사례도 소개한다.
한국의 후반작업 업체인 ‘모팩’사는 디지털화된 작업 프로세스와 workflow를 갖추고 500개의 장면을 작업하며 기술력에서 할리우드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번 공동 작업으로 향후 국내 CG 후반작업 업체들의 할리우드 진출의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네 번째 발제자인 제레미 로스는 영화<프리다>의 VFX를 담당했으며, 현재는 미국 Prestidigital Publishing의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한국 만화 및 한일 간의 문화적 비교분석에도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한국 만화작가들과 교류를 통해 한국만화의 미주지역 배급과 오리지널 만화 콘텐츠, 디지털콘텐츠 개발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발제에서는 ‘2D-3D 변환 사업에 대한 미국 시장 기회’라는 주제로 최근 개봉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북미 개봉 첫 주 <아바타>의 3D 극장 흥행 수익을 넘어서는 등 3D 입체영화의 붐을 이어가고 있는 현재 시장 트렌드 속에서 예상되는 향후 미국 내 3D 영화의 수요와 전망에 대해서 짚어본다.
또한 일반적으로 <아바타>처럼 직접 3D 촬영과 제작의 경우, 수반되는 제작사들은 높은 비용 부담의 대안으로,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2D 촬영을 한 후 3D 변환 작업을 거쳐 시장에 선보이는 방법을 소개하며, 변환 사업에 대한 가능성과 사업성을 진단한다.
현재 미국의 주요 영화 제작사들이 300여 편에 달하는 기존 2D영화의 3D변환을 발표하는 등 폭발적인 3D영화의 수요를 예고하고 있어 향후 국내 후반작업 기업들의 할리우드 진출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한국과 할리우드 간 공동 작업을 위한 전략’에 대해 정연진 대표(Better Comm CEO)가, ‘해외 3D 기술시장 동향’에 대해 스티브 시클레어의 발제가 있으며, 데일 듀기드와 존 리의 마스터클래스도 열려 전문가와 관련 분야 전공자에게는 할리우드 VFX 제작 사례를 접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24일 컨퍼런스 기간 중 경기도와 고양시와 영화진흥위원회는 3D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방송?영상클러스터로 탈바꿈하고 있는 고양시가 한국 3D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전초기지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서 경기도와 고양시는 국내 특수영상 업체들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하는 등 고양 방송 클러스터 육성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경기도와 고양시가 주최하고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과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3D입체영상컨퍼런스’는 ‘VFX 트렌드와 국내 VFX 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이란 주제로 24일부터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컨퍼런스 참가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gdca.or.kr 또는 www.cinebro.or.kr)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컨퍼런스 시간표 첨부.
문의 콘텐츠진흥과 / GDCA 032-623-8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