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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마을관리소에서도 폭염 대비 독거노인 건강 안부 살펴요

  • ○ 62개 행복마을관리소 관내 독거노인대상 안부 전화·방문 확인
  • ○ 파주시 소속 2개 행복마을관리소에서는 TV 시청 패턴 분석해 안전관리
담당부서 공동체지원과
연락처031-8008-3574
2025.07.13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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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때 이른 폭염에 대응해 주거취약지역 독거노인의 안전을 집중 관리한다. 방문이나 전화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TV 시청 패턴을 분석해 이상 징후를 포착하는 시스템까지 도입해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


경기도에는 현재 21개 시군 62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가 있다. 각 행복마을관리소에는 보통 5명 정도의 행복마을지킴이가 근무하며, 관할지역 내 약 20~30명의 독거노인 명단을 확보하고 있다. 지킴이들은 독거노인에게 최소 이틀에 한 번 폭염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안부 전화 또는 방문으로 건강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파주시 금촌1동과 파평면 행복마을관리소 두 곳은 안부 전화와 함께 독거노인의 TV 시청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각 노인들의 가정에는 시청률 집계 장비가 설치돼 있는데, 오랜 시간 TV가 꺼져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시청 패턴을 장시간 보일 경우 전화·방문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은 시청률 집계기관인 ATAM이 장비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KT 파주지점이 통신설비를, 행복마을관리소가 통신비를 부담하는 협업체계로 운영된다.


공정식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국장은 “행복마을관리소는 계절별 생활 불편 요소를 발굴·해소함으로써 주거취약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구심점”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을 살피고 돌보는 생활형 관리소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 5~6월 행복마을관리소를 통해 주거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여름철 대비를 위한 에어컨·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방충망 교체, 벌레 퇴치제 설치, 빗물받이 청소 등 생활 서비스를 제공했다.


한편, 경기도는 폭염 등 기후위기로 인한 건강피해에 대비하고, 기후취약계층을 포함한 도민 전체의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전국 최초로 ‘경기 기후보험’정책을 시행 중이다.


경기도민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자동 가입된다. ▲폭염이나 한파로 인한 온열·한랭질환(열사병, 저체온증 등) ▲특정 감염병(말라리아, 쯔쯔가무시 등) ▲기타 기후재난으로 상해를 입은 사례 등에 대해 10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보험금이 지급된다.


보장내용 및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누리집(gg.go.kr/gg_insure) 또는 대표 콜센터(02-2175-5030)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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