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018년도 경기심야버스 노선 확대계획’에 따라, 의정부↔노원역(72-1), 안양↔사당역(9-3) 등 14개 노선을 추가 선정, 11월부터 운행에 들어간다. 자료사진. ⓒ 경기G뉴스
심야시간대 경기도민의 발이 돼 줄 ‘경기심야버스’의 노선이 이달부터 대폭 확대 운영된다.
경기도는 ‘2018년도 경기심야버스 노선 확대계획’에 따라, 의정부↔노원역(72-1), 안양↔사당역(9-3) 등 14개 노선을 추가 선정, 11월부터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기심야버스는 경기도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에게 심야시간대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수단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점 기준 밤 11시부터 다음날 아침 첫차 운행하는 버스를 말한다.
이번 확대 조치는 민선 7기 교통정책의 중점 추진 방향에 맞춰 심야시간대 대중교통을 자가용 보다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도는 올해 9월부터 시·군과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 막차 운송수익률, 심야운행 횟수 계획, 이용객수 등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총 6개 시·군 8개 업체 14개의 추가 운행노선을 확정하게 됐다.
세부적으로 ▲의정부↔노원역(72-1, 12-3) ▲안양↔사당역(9-3, 11-3, 11-5) ▲의정부↔홍죽산단(8) ▲용인↔강남역(5001-1) ▲의정부↔별내신도시(1) ▲포천↔청량리(3200) ▲안산↔여의도(5609) ▲부천↔목동(98) ▲의정부↔수유역(10-1) ▲의정부↔도봉역(10-2) 등이 해당된다.
이와 동시에 포천 대진대학교에서 서울 양재역을 오고가는 3100번의 심야버스 노선을 기존 2회 운영에서 3회 운영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강남역 15개 ▲잠실·강변역 12개 ▲서울역 9개 ▲청량리 6개 ▲여의도 4개 ▲사당역 8개 ▲종로·광화문 1개 ▲영등포 1개 ▲수유역 3개 ▲기타 13개 등 72개의 심야버스 운행노선을 운행하게 됐다.
이들 노선에게는 기점 기준 밤 11시 이후 심야 운행에 따른 운행결손금의 50%를 도비로 지원하며, 특히 새벽 3시 이후에도 운행하는 노선의 경우 첫차 운행 전까지의 80%를 지원하게 된다.
이영종 도 버스정책과장은 “민선 7기에서는 경기~서울 간, 도내 거점도시 간 심야 교통수요에 맞춰 심야버스 노선을 점진적으로 늘려, 2022년까지 최대 85개 노선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공공성이 확실히 보장되는 대중교통시대를 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