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공식 취임한 제34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수원 현충탑에서 참배하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
남경필 제34대 경기도지사가 1일 공식 취임했다.
남경필 신임 경기도지사는 1일 오전 7시 40분 수원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공식 취임식 없이 민선 6기 경기도정의 시작을 알렸다.
남 지사는 오전 9시 이재정 신임 경기도교육감과 안산 세월호 정부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분향을 한 후, 김영태(48·前 서라벌대 교수) 합동분향소 총괄운영본부장의 안내로 합동분향소의 희생자, 유족, 시설 등 전체 현황에 대한 사항을 청취했다.
남 지사는 분향 후 방명록에 ‘그대들의 희생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안전한 경기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남 지사와 이 교육감이 참석한 유족들과의 면담은 비공식으로 진행됐으며, 장마철에 앞서 가건물인 분향소의 안전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안산 세월호 정부합동분향소를 방문해 분향을 한 후, 김영태(48·前 서라벌대 교수) 합동분향소 총괄운영본부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재난종합지휘센터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
오전 10시 50분에는 경기도재난종합지휘센터를 방문해 특정위험대상 3D훈련(수원E마트) 점검, 훈련게임 시뮬레이션(지하가) 시연, 수원 등 도내 34개 시·군 소방서와 평택해양경찰서 등 4개의 유관기관 등 총 38개 기관과의 화상회의를 진행했다.
남 지사는 화상회의에 앞서 “우리 오늘 회의 시작 전에 모두 진도 세월호 참사로 목숨을 잃은 피해자와 유족들을 위해 잠깐의 묵념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며 “다시 경기도와 대한민국에서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심기일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화상회의에서 평택·동두천·안성·수원·안산 등의 소방서와 해군 제2함대 등 유관기관과 환담을 나눴다.
특히 “오늘 세월호 유족들과의 면담에서 분향소 안전성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경기도와 안산시의 대책 마련에 앞서 안산소방서에서도 태풍 대비 안전 준비를 같이 논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진행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 지사는 혁신도정에 대한 질문에 “일자리가 많고, 안전하고 따뜻한 공동체 등을 통해 국민과 도민에게 우선 행복하게 해드리겠다”며 “도지사 스스로가 바뀌는 게 혁신이다. 여야와 협의를 통해 해나가겠다. 공존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재난종합지휘센터를 방문해 특정위험대상 3D훈련(수원E마트) 점검하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
남경필 지사가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소방공무원으로부터 소방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
남 지사는 소방공무원과 오찬을 함께 한 후 성남 중앙시장을 방문해 이재명 성남시장, 김순철 중소기업청 차장 등과 현장을 둘러보고 중앙시장 재건축을 지원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성남 중앙시장은 남 지사가 지방선거 기간 중 재건축지원을 약속한 곳으로, 재난위험 최하 등급인 E등급을 받은 곳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중소기업청은 재건축사업에 필요한 국비와 도비 지원과 행정지원을, 성남시는 재건축사업에 필요한 행정절차와 예산확보를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성남 한복판에 시장이 화재 이후 이렇게 방치돼 있는데 성남시와 상인 중소기업청이 관심을 갖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안전한 곳에서 행복하게 생업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고객에게는 안전한 쇼핑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성남 중앙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협약식 이후 남 지사는 성남중앙시장 화재현장을 둘러본 후 중앙시장과 인근 현대시장을 들러 직접 장을 보면서 시장상인들과 인사를 나눴다.
성남중앙시장 방문을 마친 남 지사는 오후 3시 40분 경기도청에 도착했다. 남 지사는 도지사 집무실에서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복리 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시책의 구현을 위하여 경기도지사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한다.’는 내용의 취임선서를 끝으로 취임 첫날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오후 성남을 방문한 남경필 지사가 시장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
성남 중앙시장 화재현장에서 남경필 지사가 재난의 아픔을 딛고 재도약의 의지를 다지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경기G뉴스 유제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