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기뻐해주십시오! 경기도가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등이 주최하는 ‘2014 대한민국 SNS 어워드’에서 광역지자체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2011년 금상을 시작으로 2012년·2013년 대상, 그리고 올해 다시 한 번 상을 타게 되면서 경기도는 무려 ‘4년 연속 SNS 어워드 수상’이라는 대기록을 세우게 됐는데요. 이로써 명실상부 공공기관 부문 SNS 활용 강자로 우뚝 서게 된 경기도입니다.
여기서 잠깐! 대한민국 SNS 어워드가 어떤 시상식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부터 하고 가겠습니다.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대한민국 SNS 어워드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 및 공공기관을 소개하고 올바른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제정됐는데요. SNS 활용지수(SNSI)를 측정해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과 공공기관에 대해 부문별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심사는 정량평가(30%), 네티즌평가(30%), 전문가평가(4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요. 워낙 엄격한 심사기준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SNS 관련 시상식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품격 있는 시상식에서 경기도가 4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이어가게 된 비결은 뭘까요. 지금부터 대놓고 자랑 한번 해보겠습니다.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경기도와 SNS 두 가지를 융합해서 생각해 보면 아무래도 ‘경기소셜락커(樂er)’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조금은 어렵고 생소한 단어의 조합으로 출범 초기 때만해도 입에 달라붙지 않았던 신개념 용어인데요. 지금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유명인사라죠.
전국 지자체 최초 개방형 SNS 서포터즈인 경기소셜락커는 경기도의 다양한 주제를 발굴해 SNS 콘텐츠로 생산하고 확산·공유하는 SNS 자원활동가를 말합니다.
이들은 도내 주요 정책 현장부터 여행·축제·행사 등을 통해 얻는 각종 체험담을 블로그와 SNS를 통해 공유하며 경기도를 홍보하는데요. 지난 2012년 출범한 이래 올해 8월 31일까지 1,334명으로부터 1만2,798건의 콘텐츠가 생산됐습니다.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여러분이 지금 보고 계신 경기도 공식 블로그 ‘달콤한 나의도시 경기도(이하 달나시)’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2009년 문을 연 달나시는 대한민국 SNS 어워드의 전신인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에서 공공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등장했는데요. 이후 2010년과 2011년 연속 최우수상을 거머쥐며 공공기관 블로그계의 신흥강자로 자리를 굳혔습니다.
지난해에는 일평균 방문자수 1만명을 기록하며 웹사이트 분석기관 랭키닷컴이 조사한 전체 공공블로그 점유율 23.4%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한 바 있는데요. 이 여세를 몰아 올해 9월엔 방문자수 천만을 달성했습니다.
저희 달나시 팀은 이 자리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욱 분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트위터와 페이스북는 올해 경기도청 SNS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약 4만명의 팔로잉과 팔로워를 자랑하는 트위터도 대단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 3만에 가까운 좋아요를 달성한 페이스북의 활약은 정말 눈부실 정도였습니다.
지난 2011년 개설된 경기도청 공식 페이스북은 도정의 주요 정책과 이슈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왔는데요.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이 아닌 보다 쉽고 친근한 주제로 다가가면서 지금은 경기도청을 대표하는 소통과 참여의 창구로 완전히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올해는 재미와 감성이 더해진 명품 콘텐츠를 선보이며 세간의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 어떤 설명보다 직접 눈으로 보는 게 낫겠죠? 경기도청 페이스북지기와 디자이너의 땀과 열정이 담긴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를 꼽아봤습니다.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1. 당첨자 없는 황당 이벤트 `미래에서 온 그대`
경기도는 지난 6월 두 차례에 걸쳐 월드컵 스코어 맞히기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미래에서 온 그대’란 타이틀로 진행된 두 차례 이벤트는 좋아요 5,000여건 댓글 8000건에 이를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는데요.
재밌는 건 당첨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는 겁니다. 덕분에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한 경기도청 페북지기는 죽다 살아났다고 하네요. 이유인즉, 첫 번째 이벤트인 알제리전 스코어 맞히기가 다소 파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스코어를 정확히 맞히신 분들께 추첨 없이 쏩니다.”
참여자가 그리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 규칙을 이리 정한 건데요. 그런데, 웬걸! 3000개에 가까운 댓글이 달려버린 겁니다. 혹, 대다수 분들이 예상한 ‘1-0’이나 ‘2-1’ 같은 결과가 났더라면? 페북지기는 지금 여기 없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두 번째 벨기에전 스코어 맞히기 역시 아무도 정확히 맞힌 사람이 없었습니다. 대한민국이 졌기 때문이죠. (이건 약간 꼼수가 가미된) 그야말로 ‘신의 한 수’에 가까운 이벤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어쩌면 페북지기가 미래에서 온 그대였을 지도.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2. "따뜻한 마음만이 남습니다" 세월호의 진짜 선장들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지만, 잊어서도 안 될 4월 16일. 세월호 사고를 통해 국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안타까워했는데요. 그나마 우리에게 ‘희망’이란 단어의 떠올리게 해준 3명의 주인공이 있었습니다.
세월호 침몰 과정에서 승객의 탈출을 돕다가 숨진 故 박지영(22), 정현선(28), 김기웅(28) 씨입니다.
경기도청 페이스북은 지난 5월 13일, 의사자로 인정된 이들에 대한 콘텐츠를 생산해 큰 공감대를 형성했는데요. 좋아요 2만건을 기록하며 수많은 페북 이용자들의 가슴에 깊은 울림을 줬습니다.
세월호의 ‘진짜 선장(船長)들’이란 제목의 이 콘텐츠는 의인들의 얼굴이 담긴 이미지에 “따뜻한 마음만이 남습니다”라는 문구를 삽입해 잔잔함을 더합니다. 이 글귀는 故 김기웅 씨의 부모님이 언론과 인터뷰한 내용 중 일부라는군요.
이와 함께 경기도청 페이스북은 세월호 사고 이틀째인 4월 17일 에어포켓에 대한 희망과 기적을 기원하는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는데요. 무려 11만명이 넘는 페북 이용자들이 공감하며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소망했습니다.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3. 경기도로부터 시작된 `공공기관 아이스버킷챌린지`
루게릭병 환자들을 응원하는 ‘아이스버킷챌린지’ 열풍이 한창이던 지난 8월 21일. 출근 후 화장을 고치던 경기도청 페북지기의 머릿속에 ‘번쩍!’하고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우리 경기도도 아이스버킷챌린지에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
하지만 그것도 잠시, 고민의 시간이 바로 이어졌습니다. 지목받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얼음물을 끼얹어도 되는 건가 싶었던 거죠. 게다가 밖엔 비까지 내리고 있어 다소 쌀쌀했습니다.
그로부터 1시간 후.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경기도청 구관 옥상에서 애꿎은 희생자 한 명이 발견됐는데요. 이것저것 따지고 재고 할 필요 없다고 생각한 페북지기는 ‘셀프지목’이란 카드로 공공기관 아이스버킷챌린지 릴레이의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사실 그녀(그일 수도)는 ‘추진력의 아이콘’이었던 겁니다.
온통이 탈을 쓴 주인공은 경기도청 SNS소통팀 디자이너로 이날 흠뻑 젖은 채 근무했다는 후문이. 원래 페북지기 본인이 하려 했으나 주변의 만류 속에 디자이너가 흑기사로 나섰다고 합니다. 토닥토닥.
얼음물 샤워와 함께 경기도청이 지목한 대상은 SNS계에서 독특한 캐릭터로 사랑받고 있는 고양시청, 한국민속촌, 폴인러브(경찰청)였는데요. 이들 모두 동참하면서 아이스버킷챌린지 열풍이 개인에서 공공기관으로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열풍의 진원지인 경기도가 아닌 타 기관에서 더 큰 호응을 얻었다는 것은 옥에 티. T.T
“이번 기회에 좀 알아주세요. 우리가 시초였다는 걸.” - From. 경기도청 페이스북지기
`SNS 어워드 4회 연속 수상` 경기도청 페이스북 콘텐츠 BEST 3 ⓒ 달콤한나의도시경기도(블로그)
이밖에도 미처 소개해드리지 못한 콘텐츠가 참 많은데요.
언론에 소개될 정도로 크게 화제가 된 ‘본격 경기도의 딸 응원 게시글’을 비롯해 각종 여행지와 맛집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여러분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반면, 완성도에 비해 별다른 반응 없이 묻혀버린 작품도 여럿 있었죠.
오늘도 재기발랄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애쓰는 페북지기와 디자이너에게 격려와 응원의 박수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체통과 드립의 사이를 오가며 여러분과 소통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출처/달콤한 나의 도시, 경기도]
[글. 사진: 달콤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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