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날 밖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버스 정보 시스템이 도입되기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버스를 타기 위해 정류장에서 무작정 기다리는 생활을 반복했다. 버스 시간표에 맞춰 제 시간에 나왔지만 버스가 오지 않으면 발을 동동 구르며 ‘언제 올까?’ 걱정하기도 하고 ‘택시를 잡아야 하나?’, ‘더 기다려야 되나?’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그러나 버스 정보 시스템이 등장한 이후론 버스가 어디쯤인지, 몇 분 후에 도착하는지 등의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심지어 가고자 하는 목적지 도착 예정시간까지 알 수 있게 되면서 우리 삶은 보다 편리해졌다.
최근에는 경기도에서 운행 중인 광역급행버스의 빈자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빈자리정보 서비스’까지 개시하면서 도민들의 편의가 더욱더 증진되었다.
이 모든 것은 2013년 6월부터 시작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정부3.0’을 기반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정부3.0은 개방·공유·소통·협력의 4대 가치를 기반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공공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자는 공공정보 개방 운동을 일컫는다.
12월 24일 경기도청에서 정부3.0 일하는 방식 혁신 워크숍이 열렸다. ⓒ 양연주 기자
지난 12월 24일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는 도, 공공기관, 시·군, 대학생 기자단을 대상으로 정부3.0 우수사례 발표 및 강의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 제고를 위한 워크숍이 열렸다.
행정자치부 조현혜 사무관은 정부3.0 일하는 방식 설명에서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일자리·신성장동력 창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투명한 정부·서비스 정부·유능한 정부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이고 그 중에서 유능한 정부가 가장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행자부 조현혜 사무관이 정부3.0 비전과 전략을 말하고 있다. ⓒ 양연주 기자
그는 “유능한 정부가 되기 위해선 정부조직문화가 시대의 흐름과 요구에 맞춰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우리 조직 문화 진단하기→조직문화 개선 포인트 찾기→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체크 리스트→실천하기→공고화하기→Feed back순으로 총 6단계에 걸쳐 조직의 변화관리를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영상회의가 가능하고 1,000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한 특강 시 대형 강당이 없어도 가능한 ‘나라e음’, ‘일착착 실험실’, 여러 명이 읽고 의견을 달고 수정하는 메모 도입 등 행자부의 혁신사례를 보여줬다.
조 사무관의 설명이 끝난 뒤 경기도의 정부3.0 우수사례가 차례로 발표됐다. 이날 소개된 우수사례는 광역급행버스 빈자리 정보 서비스 도입, 맞춤형 재난훈련 시뮬레이션, 민·관협력 부천형 복지전달체계 등 3가지였다.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임승국 주무관이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 양연주 기자
광역급행버스 빈자리 정보 서비스는 도민들의 더 나은 선택과 행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로,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과 교통카드 시스템을 융합함으로써 총 비용 5천만원이라는 저예산으로 도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었다. 또 이 기술에 대한 정보를 다른 지자체와 기관에게도 개방하고 공유하면서 좀 더 새롭고 발전된 기술이 나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맞춤형 재난훈련 시뮬레이션은 기존의 안전교육이 재미없고, 매년 똑같은 형식적인 교육, 주입식 교육이라는 문제점을 파악해 정책수요자에 맞춘 체험 콘텐츠를 개발,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한걸음 도약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원스톱 부천형 복지전달체계는 민원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을 위해 행정단계를 축소시키고 민·관이 협력해 복지동 업무 매뉴얼을 만들었다.
김창호 교수가 정부3.0과 관련한 특강을 하고 있다. ⓒ 양연주 기자
김창호 교수는 특강에서 정부3.0 사례를 중심으로 성과관리 추진에 따른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다. 특강 후에는 워크숍 참석자 전원이 경기도의 스마트오피스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을 통해 정부3.0이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력과 다양한 활용방안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협력함으로써 업무에 효율을 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책 수용자인 국민들이 관심을 가져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출하고 소통을 해야 성공적인 정부3.0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