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자재단은 국내 도자문화의 현안 개선과 중장기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 1800여개의 요장을 전수 조사하는 ‘2015 대한민국 도자센서스’ 사업을 추진한다. ⓒ 겅기G뉴스
한국도자재단은 국내 도자문화의 현안 개선과 중장기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 1800여개의 요장을 전수 조사하는 ‘2015 대한민국 도자센서스’ 사업을 추진한다.
요장이란 도자기를 구워내는 곳으로, 이달부터 10월 말까지 시행하는 ‘2015 대한민국 도자센서스’는 한국도자재단이 6년 만에 다시 추진하는 사업. 1800여개 전국요장 방문조사를 비롯해 일반소비자 300명 이상, 주요식당 30곳 이상, 전문매장 30곳 이상 등 마케팅 현황과 매장의견 조사도 거친다.
경기 이천, 여주, 광주/경기 기타지역/서울, 인천 등 8개 지역으로 구분해 조사하며, 재료·기술을 비롯한 제작 방법, 종사자수, 생산되는 제품과 매출 및 마케팅 등 도자문화 현황을 알아본다.
인사동, 강남, 이천, 전주 일대의 한식당에서는 한식기의 사용 실태를, 백화점을 비롯한 해외 유명 도자 브랜드 판매장에서는 마케팅 방식 등을 조사해 향후 마케팅 방안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올 4월에 신규 제정된 공예문화진흥법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이태리, 일본 등 해외 선진국들의 유사사례도 조사해 추진전략에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도자센서스에서는 도예인의 고충과 건의 사항을 심층 조사해 국내 도자문화산업의 미래 발전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2015 대한민국 도자센서스’는 10월중 조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한편 결과는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
(www.kocef.org)와 도자정보포털 세라믹인포
(www.ceramicinfo.org), 책자를 통해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