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도서관은 남양주시에서 12번째로 문을 연 공공도서관으로, 지난 2020년 5월 개관했다.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조선 후기의 문신, 정약용 선생은 남양주를 대표하는 인물로 손꼽힌다.
남양주시에는 문화재가 많은데 그 가운데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약용 생가이다. 정약용 유적지는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1에 있다.
또 하나 관심을 끄는 곳이 있다. 바로 남양주시 ‘정약용도서관’(남양주시 다산중앙로82번안길 138)이다.
■ 2020년 5월 개관, 특화주제 ‘인문학’
정약용도서관은 남양주시에서 12번째로 문을 연 공공도서관으로, 지난 2020년 5월 개관했다. 도서관 특화주제는 ‘인문학’.
남양주시는 지난 2020년 5월 22일 정약용도서관 개관식을 열고 운영을 시작했다.
정약용도서관은 1만3천㎡(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건립되었다.
시설 내부는 6개의 대규모 회의실을 비롯하여 벽 없는 개방형 자료실, 공연장, 세미나실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으로 조성했다. 특히 시민들이 자유롭게 모이고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3층 종합자료실이 연결된 공간에는 원형 테이블과 소파를 설치, 편안하게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정약용도서관 종합자료실 모습.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도서관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바로 종합자료실이다. 2~3층 종합자료실이 연결된 공간에는 원형 테이블과 소파를 설치, 편안하게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남양주 관내 도서관 중 처음으로 공간에 맞춘 디자인 가구를 제작·설치하고, 베이커리 카페 등도 입점 시켜 타 도서관과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드는 데 공을 들였다고 한다.
정약용도서관에 따르면, 2022년 1월 말 현재 어린이·성인·비도서 등 총 22만5,913권에 이르는 도서가 내부 곳곳에 갖춰져 있으며, 정약용 선생의 후손 정해렴 선생의 소장 도서 3,881권도 포함되어 있다.
정약용도서관 이용 등 자세한 내용은 남양주시도서관 홈페이지
(https://lib.nyj.go.kr/jyy/index.do)를 참고하거나 전화(031-590-2586~7)로 문의하면 된다.
이용 시간은 ▲어린이 자료실: 평일·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종합자료실: 평일 오전 9시~오후 10시 / 주말 오전 9시~6시 ▲멀티미디어실: 평일 오전 9시~오후 10시 / 주말 오전 9시~오후 6시 등으로 운영된다.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연휴, 대체공휴일 등이다.
■ 온라인 북클럽 ‘책 읽는 남양주’
정약용도서관 건물 전경. 남양주시 도서관 온라인 북클럽 ‘책 읽는 남양주’는 현재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네이버밴드’를 통해 운영 중이다.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남양주시 도서관은 지난 2021년 2월 온라인 북클럽 ‘책 읽는 남양주’를 시작했다.
남양주시 도서관 온라인 북클럽 ‘책 읽는 남양주’는 현재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네이버밴드’를 통해 운영 중이다.
참여 회원은 121명이며, 남양주시 도서관 회원이 모두 가입이 가능하다.
온라인 북클럽에선 매월 한 권의 책을 같이 읽고 있다. 앞서 올해 2월 17일에는 ‘휴먼 북 토크’를 진행하기도 하여 관심을 모았다.
■ 정약용도서관, 올해 도서 기획전 ‘무민’
정약용도서관은 오는 12월 31일까지 도서관 1층 어린이 자료실에서 ‘무민 골짜기로 떠나는 아름다운 여행’ 전을 진행한다. ⓒ 정약용도서관 제공.
정약용도서관이 올해 도서 기획전 행사로 ‘무민’(Moomin)을 선보인다.
‘무민’은 핀란드의 작가 ‘토베 얀손’(Tove Jansson)의 여러 책과 만화에 나오는 한 캐릭터이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정약용도서관 1층 어린이 자료실에서 진행되는 ‘무민 골짜기로 떠나는 아름다운 여행’ 전시가 그것이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별도의 예약 없이 관람할 수 있다.
전시 도서는 무민 시리즈 책 59권이다. 특히 전시장에서는 토베 얀손 저서를 비롯하여 무민 시리즈 도서를 자유롭게 읽어볼 수 있다.
또한, 포토존, 전시 소개 패널, 팝업북 코너의 무민 캐릭터 인형 전시 등도 마련되었다.
아울러, 전시 연계 강좌도 진행된다. 오는 3월 10일부터 4월 28일까지 어린이자료실에서 9~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무민 함께 읽기 강좌’를 운영한다.
● 정약용도서관의 ‘추천 도서’ |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는 온라인 북클럽 ‘책 읽는 남양주’ 올해 2월의 선정 도서이다. ⓒ 어크로스출판사
-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지음/김하현 옮김
- 청소년, 성인
- 이 책의 주제어: #철학 #여행 #인문학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는 철학자의 삶과 주요 주제를 따라가는 여행서이자 철학 안내서로,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읽을 수 있기에 관심을 끈다.
온라인 북클럽 ‘책 읽는 남양주’ 올해 2월의 선정 도서이다.
※ 남양주 정약용도서관 사서 주무관의 추천 평: ‘철학’의 세계를 여행하듯 매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