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된 ‘나의 해방일지’라는 드라마는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내성적인 사람 셋이 모여 자신을 성찰하면서 한 단계씩 성숙해나가는 모습을 잔잔하게 그려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극 중 “내성적인 사람들은 내성적이게 내버려두면 안 되나?”라는 대사가 나온다. 그만큼 성향과 성격의 다양성을 인정해달라는 얘긴데 요즘 MZ 세대들은 “너 MBTI가 뭐냐”고 묻고 타인을 파악하는 기준으로 삼을 만큼 일반화돼가고 있다.
이번엔 다룰 MBTI 유형은 바로 S(Sense:감각).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on)에 의해 나누어지는데 N 타입과 비교하면 이해가 쉽다.
이들 두 타입은 서로 관점의 차이가 극명하여 갈등을 겪기도 한다. 그중 S 타입 유형의 특징과 성향에 가장 맞는 여름휴가 방법도 알아본다.
“있는 그대로, 현재에 집중하는 S 타입은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여행지가 딱!”
S 타입의 사람들은 오감에 의존하여 N 타입에 비해 실제적인 경험을 중시하며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사실적인 묘사를 좋아하는 편이다. N 타입이 비유적, 암시적인 묘사를 하는 편이라면 S 타입은 지금 눈앞에 보이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S 타입이 나무를 보려는 경향을 보인다고 하면 N 타입은 숲을 보는 경향이 있다. N 타입은 일처리 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신속 비약적으로 하는 편이라 정확하고 철저한 일처리를 하는 S 타입과 차이를 보인다.
‘도서관을 품은 미술관’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의정부미술도서관은 9천여권의 예술관련 도서와 3천권의 해외도서를 구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의 관심을 끈다. ⓒ 의정부미술도서관
■ 미술 애호가들의 보물창고 ‘의정부미술도서관’
BTS(방탄소년단)의 RM도 다녀갔다는 소식에 더욱 핫해진 의정부미술도서관은 ‘도서관을 품은 미술관’, ‘미술관을 품은 도서관’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드높은 층고와 감각적이고 독특한 실내 디자인으로 이미 SNS 인증샷을 남기는 장소로 미술애호가들은 물론 일반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BTS의 RM이 기증한 도서도 함께 전시돼있어서 BTS 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9,000권의 예술관련 도서와 3,000권의 해외도서를 구비한 것을 물론 희귀한 국내외 미술작품을 소장 중이다.
또한 이곳의 자랑은 영국 팝아트의 선구자인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을 모은 ‘호크니 빅북’으로 책 무게만 무려 47kg에 달하는 이 거대한 책은 세계에 9천 부밖에 없는 희귀본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전시와 교육프로그램도 경험할 수 있다.
운영시간: 평일 10:00~21:00 주말 10:00~18:00
휴관: 매주 월요일/공휴일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로 248
문의: 031-828-8870
홈페이지:
(https://www.uilib.go.kr/art/index.do)
이이남 미디어아트전은 6개의 주제를 가지고 6개의 방들이 모두 신비로운 우주를 연출하여 환상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 이이남미디어아트
■ 2022 화성오딧세이, 빛으로 수놓은 화성의 우주적 유토피아 ‘이이남 미디어아트展’
‘경기도 화성’과 태양계의 4번째 행성인 ‘화성’을 연결하여 ‘제2의 지구’ 같은 우주적 유토피아를 표현한 전시로 총 6개의 주제를 가지고 조성된 6개의 방들이 모두 신비로운 우주 속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벽면의 스크린에서 빽빽한 도시건물 위로 우주선과 드론택시, 행성이 둥실 떠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자연산수를 그린 화성산수도가 그려진 LED화면을 통해 새로운 화성의 모습과 우주의 화성이 공존하는 모습이 잘 그려져 있으니 작품을 관람하면서 ‘제2의 지구 화성’ 속에 ‘경기도 화성’의 모습을 찾아보는 것이 포인트.
기간: 2022.04.08.~2022.10.31.
시간: 10:30~17:30
장소: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895-20 화성ICT생활문화센터
문의: 070-7777-7617~8
관람료: 무료
경기도미술관은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전을 10월30일까지 전시실 3,4에서 연다. ⓒ 경기도미술관
■ 경기도미술관,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은 언제였나요?
2020 경기도미술관은 ‘동시대 미술의 현장’으로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을 개최한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위의 삶에 익숙한 세대의 일상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욕망을 찾아보는 전시다.
디지털 세대가 갖는 정서를 다룬 이번 전시를 통해 ‘온라인 위의 삶’을 풍요롭게 만끽하는 건 어떨까?
기간: 2022.06.29.~2022.10.30. 경기도미술관 전시실 3, 4
장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동산로 268(초지동)
홈페이지:
(https://gmoma.ggcf.kr)
문의: 031-481-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