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 경기도민과 함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안전예방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 경기도 안전예방 핫라인 이란?
사실 경기도에는 1999년부터 시행 중이던, 시설물 안전에 대한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가 있습니다.
이를 2022년에 10.29 참사를 계기로,
기존 도민안전 점검 청구제가 건축·토목 시설물 등 생활 주변 위험 시설물 신고를 대상으로 했다면, 안전 핫라인은 도민이 직면하는 모든 안전 위험을 신고할 수 있도록 청구 대상을 전면적으로 확대·개편했는데요.
확대·개편하며 도민들이 좀 더 쉽게 이 제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새롭게 안전예방핫라인(010-3990-7722)을 만들었습니다.
▶ 어떤 걸 신청하면 될까요?
경기도민이 생활하면서 느끼는 모든 주변 안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무엇이든 신청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시설물 안전에 대해 점검을 요청할 수 있고, 건설사고 우려에 대한 점검요청, 생활안전, 재난안전 등 우리 일상 속의 모든 안전위험에 대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점검대상에서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민원·소송 및 공사장 피해분쟁 등은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누가 신청할 수 있을까요?
도민 누구나, 언제든지 안전예방 핫라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공시설 뿐만 아니라 민간시설에 대해서도 해결책을 제시해주니,
경기도민 여러분 망설이지 말고 신청하세요!
참고로, 신청비는 당연히 무료입니다!
▶ 신청 후 처리절차가 궁금해요!
도민이 신청을 하면 안전특별점검단이 신청서를 접수한 후 시·군담당부서 및 전문가가 합동점검을 실시합니다. 그 뒤 점검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해줍니다.
도-시·군 안전담당 공무원 및 민간자문단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시설물의 위험 원인 및 정도 등을 파악하여 맞춤형 안전대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리기간은 최대 14일 정도 소요됩니다.
안전예방 핫라인 처리절차 ⓒ 경기도 안전예방핫라인 누리집
▶ 그럼 안전문의는 119로 해야할까요? 안전예방핫라인(010-3990-7722)로 해야할까요?
화재, 범죄와 같은 긴급상황에 대해서는 119로,
그 외의 긴급하지 않거나 안전 예방점검을 요청하고 싶다면 010-3990-7722로 하면 됩니다.
일상 속, 사소한 것이라고 생각되더라도, 안전에 대해 우려가 있다면, 놓치지 말고 신고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큰 사고를 막을 수 있고, 안전한 경기도를 만드는 길입니다.
그리고 기억해주세요. 경기도
안전예방핫라인은 010-3990-7722 입니다!
※ 안전점검 신청방법
1) 경기도 안전예방 핫라인 누리집 https://sss.gg.go.kr/ 접속 → 안전예방 핫라인 - 안전예방 핫라인 신청하기에서 신청서 작성
안전예방 핫라인 신청서 ⓒ 경기도 안전예방핫라인 누리집
2) 경기도 안전예방 핫라인 010-3990-7722 에 전화(문자)하기
안전점검 문자 신청 예시 ⓒ 김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