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저출생 인식개선 강사 양성교육을 통해 교육을 수료한 67명의 강사가 2024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214학급(초등학교 164학급, 중학교 40학급, 고등학교 10학급)을 대상으로
인구교육 『인구와 미래』 교육을 실시하였다.
성남시 인구교육 내용은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이해, 인구변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 제고, 사회적 변화 이해를 통한 나의 미래 설계, 가족 및 결혼 · 출산 · 양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 등이다.
성남시 인구교육의 특색은
일방적인 강의 형태가 아닌 학생의 상상력과 참여를 극대화하는 열린 교육방법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라는 점이다.
게이미피케이션 보드게임을 통한 인구교육 ⓒ 정시연 기자
본 기자가 재학 중인
성남미금초등학교에도 9월 23일, 24일 이틀간 인구교육이 진행되었다.
첫날은
나와 우리가 모두 행복한 성남시 미래 만들기 게임이 진행되었는데 가족의 소중한 이유, 성남시의 인구변화의 흐름, 그리고 성남시 미래 만들기 게임이 진행되었다.
둘째 날은
보드게임을 통한 인구문제 해결방안을 이해하고 팀별로 전략을 세워 인구문제를 해결하는 미션을 수행했다.
수업을 진행하고 나니 가족의 소중한 가치를 깨닫고, 성남시의 인구변화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함께 행복하기 위한 미래 모습을 상상해 보는 시간이었다.
성남상원여자중학교에서 인구교육을 하고 있다. ⓒ 성남시청소년재단
이번 성남시인구교육은
저출생이라는 키워드를 우리 가족의 소중함으로 시작하여 결혼, 가족, 출산, 미래 인구가 긍정적으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미래를 기획할 수 있도록 돕고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