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일이 먼저 시작되는 경기. ⓒ 경기도청
도민들이 일상에서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경기도. 이러한 혜택은 2월에도 여러 분야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경기도민을 위한 2월의 혜택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농어업인 - 뿌리를 살피는 배려

경기도는 농어업인의 경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연리 1%로 ‘농어업 경영 자금’을 지원하고 농어업 생산, 유통, 가공 시설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농어업 시설 자금 지원’을 실시한다. 자료사진. ⓒ 경기도청
▢ 농어업 경영 자금 지원
경기도는 농어업인의 경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연리 1% 농어업 경영 자금을 지원합니다.
농어업 경영체는 도내 주소지를 두고 도내 사업장에서 1년 이상 해당 분야(원예, 특작 등)에 종사해야 하며, 한도는 개인 6,000만 원, 법인 2억 원 이내입니다. 경기미를 수매하는 농식품 경영체는 미곡 종합 처리장 5억 원, 건조 저장 시설 등을 운영할 경우 2억 원 이내 지원합니다.
신청 기간: (1차) 2월 중(시군별 신청 기간이 다르므로 문의 필요)
문의: 시·군 농정 부서
▢ 농어업 시설 자금 지원
경기도는 농어업 생산, 유통, 가공 시설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농어업 시설 자금을 지원합니다.
도내 사업장에서 1년 이상 해당 분야(원예, 특작 등)에 종사하는 농어업 경영체 등이 대상인데요. 연리 1%로 농어업인에게는 3억 원 이내, 농어업 법인에는 5억 원 이내로 지원합니다. 다만 신용도 등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나 신청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 (1차) 2월 중(시·군별 신청 기간 다르므로 문의 필요)
문의: 시·군 농정 부서
전세피해자 - 삶을 다시 세우는 배려
_1.jpg)
경기도는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이사비 지원 또는 긴급생계비를 지원한다. ⓒ 경기도청
▢ 긴급지원주택 입주자 이주비 지원
전세 사기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선 사회적 재난입니다. 경기도는 이러한 재난을 겪은 피해 주민에게 이사비를 지원합니다. 현재 경기도민이며, 전세피해자 중 긴급 주거 지원 신청으로 경기도 내 공공 임대주택에 입주한 자가 대상입니다. 생애 1회 가구당 이주비 최대 150만 원을 제공합니다. 경기민원24 누리집 (gg24.gg.go.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시·군별 담당 부서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문의;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031-242-2450)
▢ 전세피해 가구 긴급생계비 지원
전세피해를 입은 가구의 생활 안정을 위해 긴급생계비 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긴급지원주택 입주자 이주비 지원 사업 요건 충족 시 가구당 최대 2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생애 1회 지원합니다. 전세피해 주택 소재지가 경기도인 전세피해자 대상이며, 외국인도 포함됩니다. 경기민원24 누리집 (gg24.gg.go.kr)에서 신청하거나, 시·군별 담당 부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031-242-2450)
가족 - 안정적인 돌봄을 위한 배려

경기도는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지역 기반 돌봄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 가족돌붐수당을 지급한다. ⓒ 경기도청
▢ 2026년 경기도 가족돌봄수당
가족돌봄수당은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지역 기반 돌봄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의 생후 24~36개월 아동을 돌보는 조부모 등 친인척(4촌 이내) 또는 이웃에게 아동 수에 따라 월 최대 60만 원을 지급합니다. 올해 참여 시·군은 26개로 늘었습니다.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경기민원24 누리집에서 양육자(부 또는 모)가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매월 1일~15일(시·군별 일정은 각 시·군 공지 확인)
관련 누리집: 경기민원24(gg24.gg.go.kr)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한도 상향
늦은 결혼에 따른 고위험 신생아 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미숙아와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한도를 높였습니다. 영유아의 건강권을 보장하려는 조치입니다. 미숙아는 출생 체중별로 400만~2,000만 원으로 지원 한도를 늘렸으며, 초저체중아(1㎏ 미만)는 2,0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도 최대 7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문의: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
교통 - 이동의 문턱을 낮추는 배려

경기도는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를 50% 인하해 교통비 부담을 줄였다. ⓒ 경기도청
▢ 새해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반값’
1월 1일부터 경기도는 일산대교 통행료를 50% 인하했습니다. 이에 따라 1종(승용차 또는 16인승 이하 승합차 등)은 1,200원에서 600원, 2·3종(화물차 등)은 1,800원에서 900원, 4·5종(10톤 이상 화물차 등)은 2,400원에서 1,200원, 6종(경차 등)은 600원에서 300원으로 변경됐습니다.
▢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유니버설디자인은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시 공간 및 환경 디자인입니다. 경기도는 2014년부터 시·군 공모를 통해 총 43곳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이천시·시흥시·구리시 등 세 곳에서 시설 등을 개선합니다. 또 누구나 활용하도록 전자책(e-book)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사례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유니버설 디자인사례집 보는 곳>
디자인경기 누리집(gg.go.kr/design) → 공공디자인자료집 e-book
▢ 출퇴근 30분 ‘VISION 경기도!’
경기도는 도민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해 철도망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TX-A 노선은 2024년 3월 30일 수서~동탄 구간과 2024년 12월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이 각각 개통했습니다.
GTX A노선 개통에 따라 버스로 79분, 승용차로 45분 소요되던 수서~동탄이 2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 소요 시간도 기존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90분에서 약 22분으로 대폭 단축됐습니다.
이어 남양주시 별내역과 서울 암사역을 잇는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암사역~별내역)과 고양 대곡에서 양주 장흥을 거쳐 의정부까지 총 30.5㎞ 구간을 동~서로 잇는 교외선도 각각 2024년 8월, 2025년 1월 운행되면서 도민들의 쾌적한 출퇴근 길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는 GTX B·C노선 착공, 서부권 광역철도(예타 추진), G·H노선 및 C노선 시흥 연장 등 경기도 전역에서 철도망 건설을 활발하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관련 누리집: https://www.gg.go.kr/cont/gg_railways/
#경기 #경기도 #경기뉴스광장 #Gyeonggi #Gyeonggido #2월의혜택 #농어업인 #농어업경영자금지원 #농어업시설자금지원 #전세피해 #긴급지원주택_입주자_이주비_지원 #전세피해_가구_긴급생계비_지원 #가족 #2026년_경기도_가족돌봄수당 #미숙아_선천성_이상아_의료비_지원 #교통 #일산대교 #통행료 #유니버설디자인_사업 #vision_경기도 #철도망 #G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