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소은
2015.10.21
[앵커멘트] 상대에게 말을 할 때 이야기를 곁들이면 재미와 공감을 쉽게 끌어낼 수 있는데요. 최근 기업들도 대중에게 자신들의 상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오소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만화에 등장할 법한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눈에 띕니다.
각각의 캐릭터에 이름을 지어주고 특징을 묘사해가며 하나의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다양한 그림과 사진, 소품 등을 활용해 스토리를 만들고 이것을 기반으로 상품을 기획, 홍보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인터뷰] 백승록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문회사 대표
매체에 돈을 많이 들여서 물리적으로 푸시하기 보다는 컨텐츠가 정말 제대로 스토리를 담고 사람들이 즐길만한 컨텐츠로 만드는 데 오히려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이고 매체 비용을 훨씬 절감함으로써 더 많은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라는게…
이 회사는3년 전, 세 명의 직원으로 출발해 현재는 1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광고 확산효과가 뛰어난 스토리텔링 마케팅 덕분에
구글, 삼성, 현대와 같은 대기업들의 러브콜이 끊이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TV나 신문 등 매체의 의존도가 높아 상당한 광고 비용을 들여야 했지만,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탄탄한 스토리가 컨텐츠가 되어 매체의 비용 없이도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관련 사업을 시작했거나 준비 중인 젊은 마케터들을 발굴하기 위해 경기 스토리텔링 실전 마케팅 트레이닝 프로그램 참가자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합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활용할 경기 북부의 제조, 서비스 기업이나 지자체와 매칭해 마케팅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인터뷰] 김경회 경기콘텐츠진흥원 클러스터팀장
경기 북부는 제조업과 관광 밖에는 큰 자산이 없습니다. 그 곳에 이야기 산업을 통해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그걸 통해 젊은 이야기 산업의 창작자들을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선정된5개의 우수 팀에 대해서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는 300만원의 비용과 현직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문회사가 전담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또한 공간설비, 투자유치 등 후속지원을 연계해 사업 안정화 지원 기회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경기GTV오소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