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리는 첫걸음. 바로 ‘한 번 쓰고 버리지 않는 일상’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라는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해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문화 확산을 위한 경기도의 계획과 일상에서 이를 실천하는 도민들의 노력을 뉴스광장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시리즈에서 조명합니다.


‘제로웨이스트’는 모든 제품, 포장 및 자재를 태우지 않고,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으며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지구를 살리기 위한 실천으로 ‘제로웨이스트’에 참여하는 이들이 많이 늘고 있는데요. 쓰레기 없는 삶을 지향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환경을 생각하는 다회용기 등 제로웨이스트 제품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샵’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와 함께 경기도내 대표적인 제로웨이스트샵 매장을 살펴봤습니다.

제로웨이스트샵‥최소한으로 사고, 필요하지 않으면 구매하지 마세요!

수원시 세류동에 위치한 ‘가치가게’는 지난 2019년 문을 연 제로웨이스트샵 겸 복합문화공간으로, 시민문화단체 ‘색깔있는 그림자’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⑤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

◇김희경(시민문화단체 ‘색깔있는 그림자’) 가치가게 대표가 제로웨이스샵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경기뉴스광장


‘가치가게’를 방문해 김희경 대표로부터 제로웨이스트샵 이용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김희경 대표는 “제로웨이스트샵은 쓰레기 없는 삶을 추구하는 공간이다. 쓰레기를 만들지 말고 소비를 하지 말아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제로웨이스트샵이 딜레마로 볼 수 있다. 소비해야 하니까 (제로웨이스트샵에서는) 최소한으로 물건을 사고, 필요하지 않으면 제품을 안 사셔도 된다”라고 소개했습니다.

‘가치가게’에서는 세제, 여성용품, 주방생활용품, 재활용(보자기) 제품 등 100여 종의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손님들이 열매 수세미(자연 수세미)를 제일 좋아하시는 것 같다. 큰 게 국내산 8천 원인데, 하나 사면 4개 정도로 잘라서 사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 후, “나무 수저와 (실리콘) 다회용기도 인기가 많은데,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할 수 있고 외부에서 남는 음식을 담아 다닐 수 있어 좋다. 고객들은 나무 수저와 다회용기를 많이 사용하신다”라고 전했습니다.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⑤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

◇수원 ‘가치가게’에서는 세제, 여성용품, 주방생활용품, 재활용(보자기) 제품 등 100여 종의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경기뉴스광장


수원 가치가게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층은 복합문화공간 이용을 위해 방문하는 40~50대 여성 손님이었는데요.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을 보고 찾아오는 20대 여성 손님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1인가구와 젊은 부부 손님도 느는 추세라고 합니다.

제로웨이스트 운동과 관련, 김 대표는 “기후위기 상황인데 많은 분이 위기 상황으로 인식을 못 하시는 것 같다. 제로웨이스트 운동은 그중에 하나이다. 정말 열심히 해야 할 당위성이 있다”라면서 “장바구니 들고 비닐봉지는 쓰지 말고, 제품은 가급적 알맹이로 구입하시는 것을 권한다. 경기도에서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하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하는 것은 중요하고 너무 멋진 일이다.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수원 제로웨이스트샵·복합문화공간 ‘가치가게’ >
주소: 경기도 수원시 세권로 140, B01호
전화: 0507-1369-8821

● 쓰레기 없는 삶, 함께 하실래요?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⑤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

◇김희경 대표가 수제 수세미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경기뉴스광장


가치가게에서의 소비는 꼭 필요한 것만! 쓰레기를 줄일 대체용품을 찾아 쓰세요.

이곳에서는 샴푸바, 치약 등의 생활제품을 함께 만들거나 벌크를 구매해 소분하여 판매도 합니다.

생활제품 쓰레기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은?

❶리필 제품: 본인통에 그램으로 담아요. 각종 친환경 세제 및 소다, 생수 등
❷만들어 쓰는 수세미: 수세미를 만들어 쓰세요. 수세미, 행주, 손수건, 비누망 등
❸자투리천 제품: 자투리천으로 만들어요. 마스크, 파우치, 각종 프로듀스백 등
❹포장재 없거나 적은 제품: 벌크로 받아 나누어요. 면 제품(라면 국수), 각종 세정제, 휴지 등
❺지구를 지키는 삶의 제품: 소프넛, 샴푸바, 대나무칫솔, 밀랍랩, 천연수세미 등

리필스테이션,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등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 도민들이 제로웨이스트샵을 이용하는 방법은?

❶집에서 플라스틱 용기를 깨끗이 씻어서 보관하고 있다가 가지고 오세요.
❷리필스테이션에서 가루 세제, 액체 세제 등은 저울에 용기를 올려놓고 영점을 맞춰 필요한 만큼 덜어 무게를 재서 가져가시면 됩니다.
❸혼자 사는 1인가구를 위한 쌀, 유기농 설탕을 소분해서 사 갈 수 있습니다.
❹용기를 미처 준비하지 않았다면 나눔용 용기를 빌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❺빌린 용기는 재방문 시, 반납하면 됩니다.
➏제로웨이스트샵에서는 종이봉투를 판매하지 않기에 에코백 등 담을 가방을 챙겨가셔야 합니다.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사용방법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는 전자영수증 발급, 무공해차 렌트 등 탄소중립을 실천하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로, 지난 2022년 1월 19일부터 시행됐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누리집 회원가입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무공해차 대여, 다회용기, 친환경제품(그린카드 구매), 미래세대 실천(어린이·청소년)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참여자가 선택한 지급수단으로 개인별 포인트(1인당 최대 7만 원 지원)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누리집(https://cpoint.or.kr/netzero/)을 통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참여 방법
❶탄소중립포인트 누리집 회원가입 → ❷실천항목별 ‘매뉴얼 게시판’ 참고 → ❸녹색생활 실천활동 → ❹포인트 적립 → ❺인센티브 수령

● 참여시 유의 사항
―전자영수증 : 제도 참여기업의 앱에서 ‘스마트 영수증 등 전자영수증 발급하기’를 설정하세요.
―다회용기 : 일부 지역만 해당되므로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무공해차 대여 : 포인트 실적 해당일은 반납일 기준일입니다.
―친환경 제품 구매 : ‘그린카드(실물카드)’를 사용하여 에코머니 포인트가 100포인트 이상 적립 및 총 결제 금액이 2,000원 이상 또는 ‘친환경제품 구매 참여기업’에서 결제 수단과 관계없이 2,000원 이상 친환경 제품 구매 시 가능합니다.

경기도내 대표적인 제로웨이스트샵은?

❶과천 오아르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⑤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

◇과천 오아르. ⓒ과천시 공식 블로그


제로웨이스트샵 ‘오아르’는 과천시가 지난 2023년 10월 26일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해 문을 연 곳으로, 과천시민회관 체육관동 2층 ‘녹색가게’ 매장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천 ‘오아르’는 경기도 최초로 지자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자원순환 매장으로 무포장, 친환경, 재활용 제품을 전시 및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존’, 각종 세제 등을 소분·리필 판매하는 ‘리필존’, 커피박, 병뚜껑 등을 회수하는 ‘재활용품 회수존’,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체험·교육존’으로 운영됩니다.

‘쓰레기를 줄이는 5가지 약속 실천공간’이란 주제로 운영되는데요. ‘오아르’에서는 상품, 세탁세제 및 유연제 소품, 리필 판매 등 10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아르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녹색가게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됩니다. 토~일요일 휴무입니다.

주소: 경기도 과천시 통영로 5, 과천시민회관
전화: 02-500-1446

❷고양 도토리상점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⑤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

◇고양 도토리상점. ⓒ고양 재미공작소


지난 2021년 첫선을 보인 고양 ‘도토리상점’은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사업’ 제로웨이스트샵 1호점입니다. 고양 재미공작소 내부에 자리해 있는 가게입니다.

특히 천연수세미, 대나무 칫솔, 소창 행주, 천연 치약, 천연 비누, 고체 비누, 소분판매 세탁세제 등 친환경 살림 용품 100여 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유팩, 페트병, 폐건전지 등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포인트(탄소중립실천포인트, 고양시 자원가게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고 하는데요. 재미공작소는 자원순환, 분리배출 강의, 업사이클링 체험, 재활용 체험 등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월요일 오전 10시~오후 12시, 화요일 오후 2~5시, 수요일 오전 10시~오후 2시, 목요일 오전 10시~오후 3시,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3시(전화 후 방문) 등입니다.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호수로856번길 37-7, 1층
전화: 0507-1446-0984

❸남양주 지구인상점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⑤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우리 동네 제로웨이스트샵 사용 가이드

◇남양주 지구인상점. ⓒ지구인상점 인스타그램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위치한 ‘지구인상점’에서는 재활용 빨대, 고체 비누, 칫솔, 행주, 수세미, 생분해 고무장갑 등 300여 종의 친환경 살림용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남양주 지역화폐(남양주 사랑상품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친환경 고체 치약, 대나무 칫솔, 리필 세제, 샴푸 바, 천연 수세미 등이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남양주 왕숙천에서 한 달에 한 번 ‘생태플로깅’을 진행해 관심을 끕니다. 생태플로깅은 사전 신청 없이 현장 참여도 가능합니다.

리필스테이션에는 주방세제와 세탁 세제가 구비되어 있으며, 친환경 동화책도 무료 대여 가능합니다.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문을 엽니다. 일요일~월요일, 공휴일 휴무입니다.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중앙로 19번길 21, F311호
전화: 031-567-0545



이전기사보기?☞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①경기도 일회용품 줄이기 종합 대책…포인트는?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②일상에서 배우는 업사이클!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③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푸드 업사이클링’의 모든 것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 ④‘1회용품 안 쓰는 게 맞잖아’ 공익 캠페인


#경기 #경기도 #경기뉴스광장 #Gyeonggi #Gyeonggido #업사이클 #일회용품 #환경오염 #기후위기 #일회용품_제로 #경기도가_제대로 #공익_캠페인 #캠페인 #일회용품_안쓰기 #폐휴대폰_자원순환물류 #맞잖아_좋잖아 #제로웨이스트샵 #수원시 #가치가게 #환경을_보호하는_또_다른_방법